![](https://cdn.bizwatch.co.kr/news/photo/2025/02/11/b1d1b3a82c0d0b8587ebfa259bb0c5b9.jpg)
"지금 가장 많이 보는 인기채널은 뭘까?"
"저 배우 이름이 뭐지?"
TV를 보면서 드는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똑똑한 리모컨이 나왔다. SK브로드밴드는 11일 'B tv' 채널과 작품 정보 등을 이용자 휴대폰을 통해 실시간 맞춤형으로 알려주는 'AI스마트리모컨' 기능을 선보였다. TV와 모바일을 넘나들며 콘텐츠를 소비하는 트렌드를 활용한 기능이다. 셋톱박스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 뒤 '모바일 B tv'와 연결하면 된다.
AI스마트리모컨은 실시간 채널이나 주문형비디오(VOD) 시청 상황에 맞춰 이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즉각 알려주는 게 특징이다. 채널 전환 기능만 있는 기존의 앱 리모컨과 다르다.
예를 들어 볼 만한 방송을 찾지 못해 채널을 계속 돌리고 있으면 AI가 이용자의 시청이력을 기반으로 맞춤 채널을 추천한다. 홈쇼핑 방송을 보고 있으면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는다.
VOD를 시청할 경우에는 콘텐츠 상세 정보를 제공한다. 배우가 등장하면 인물 정보와 다른 출연작을 알려주고, 배우가 착용한 상품 정보와 비슷한 상품을 분석해 안내한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말부터 고객들을 대상으로 시범 테스트를 진행해 서비스 완성도를 높였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사업본부장은 "AI스마트리모컨으로 콘텐츠 시청의 편리함과 몰입도를 한층 더 높일 것"이라며 "모바일 B tv 에 다양한 AI기술을 결합해 차별화된 시청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