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위메이드 리스타트]블록체인 대중화 이끈 선구자

  • 2025.04.10(목) 06:30

메인넷 기반 위믹스 플레이·페이 등 출시
투명성·활용성 입증…"생태계 발전 기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위메이드타워 전경 /사진=위메이드

위메이드의 가상자산 위믹스(WEMIX)가 해킹 사태로 상장폐지 위기에 내몰린 가운데 그동안 블록체인 기술 발전과 대중화를 이끈 위메이드의 노력들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위메이드는 지난 2022년 하반기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 '위믹스3.0'을 론칭했다. 위믹스3.0은 다양한 블록체인 응용프로그램들이 공존하는 개방형 메인넷으로, 위메이드는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 파트너사들과 기술과 사업 협력을 강화하고 '위믹스 플레이', '위믹스 페이', '위퍼블릭' 등 다양한 플랫폼과 서비스를 선보였다.

위믹스3.0은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성공사례로 꼽힌다. 위믹스 분기보고서와 사전·사후 공지, 실시간 유통량 모니터링 서비스 '라이브워치' 연동, 코인마켓캡을 통한 실시간 발행량·유통량 정보 제공 등 위믹스 보유현황과 사용내역 등을 투명하게 공개한다.

위믹스 플레이는 위믹스3.0 생태계의 핵심 플랫폼으로 전 세계 영향력 있는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중 하나다.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전략 시뮬레이션, 소셜네트워크게임(SNG) 등 다양한 장르의 블록체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위믹스 플레이에서는 게임 간 경제가 연결된 '인터게임 이코노미'를 경험할 수 있다. 게임을 즐기면서 얻은 것을 다시 다른 게임에 재투자하는 게 가능하다. 이용자는 가상자산으로 게임 아이템을 구입하거나 대체불가능토큰(NFT)을 거래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위믹스 플레이가 커뮤니티 중심의 플랫폼으로 리뉴얼됐다. 새롭게 개편된 위믹스 플레이에서 이용자들은 포스팅 기능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다른 이용자들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다.

이에 더해 위믹스 플레이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위믹스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 '위믹스 페이'도 출시했다. 위믹스로 결제한 이용자들은 희귀 아이템, 한정판 콘텐츠, 위믹스 페이 마일리지 등 다양한 혜택을 받는다. 위믹스 페이를 사용하면 받는 마일리지는 게임에서 사용되는 '플레이 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반 소셜 플랫폼 '위퍼블릭'도 운영 중이다. 위퍼블릭은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후원 프로젝트를 자유롭게 만들고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는 플폼이다. 위메이드는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는 위퍼블릭을 통해 국내 블록체인 생태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위믹스 생태계 확장을 꾀하고 있다.

위믹스 해킹 사태로 상처를 입었지만 위메이드가 국내 게임사 중 가장 적극적으로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해 대중화한 것에는 게임업계에서도 큰 이견이 없다. 단순하게 게임에 토큰을 결합하는 수준을 넘어 메인넷과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까지 선보였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는다.

블록체인업계 관계자는 "위믹스가 부침을 겪어왔지만 국내 블록체인 게임 산업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실험적 역할을 수행하며 관련 생태계를 구축하고 산업 발전을 이끌어온 건 부정할 수 없다"며 "진정성을 가진 블록체인 사업에는 기회도 주고 함께 발전시켜 건강한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 오늘의 운세
  • 오늘의 투자운
  • 정통 사주
  • 고민 구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