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납세자들

  • 2018.03.29(목) 15:58

국세청, 아름다운 납세자 24명 초청 행사 개최
취약계층 고용 및 장학금 기부 등 사회공헌

# 황재우(72세) 광양기업(종합설비 전문업체) 대표는 도서관 건립과 사랑의 집짓기 등에 사재 44억원을 기부하는 등 나눔을 실천해 2018년 아름다운 납세자상을 수상했다. 황 대표는 또 회사 직원들과 함께 2005년부터 사랑나누기 봉사단을 조직해 김치 12만 포기, 연탄 18만 장 등을 불우이웃에게 전달했다.

 

# 변순애(60세) 만년기업사(벽돌, 블록, 골재 등 건축자재 생산업체) 대표는 취업이 어려운 청각장애인을 적극 채용하는 등 장애인의 자립을 도와 2018년 아름다운 납세자상을 수상했다. 변 대표는 직접 수화교육을 받아 장애인 근로자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있다. 또한 독거노인을 위한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참여해 생산품인 건축자재를 무상으로 지원하기도 했다.  

 

▲ 한승희 국세청장(왼쪽 네 번째)이 29일 서울지방국세청에서 열린 '아름다운 납세자상' 초청행사에 참여해 박수치고 있다. / 사진=국세청 제공

 

국세청은 29일 오전 서울지방국세청에서 ‘2018년 아름다운 납세자상 초청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서울지방국세청 1층 국세홍보관에 수상자들의 사회공헌 활동을 전시하는 제막식이 열렸는데 한승희 국세청장을 비롯한 수상자와 가족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아름다운 납세자상’은 성실납세와 더불어 기부·봉사로 사회공헌을 실천하거나 고용창출, 장애인 고용, 노사화합 등 지역경제에 크게 기여한 납세자를 발굴해 수여하는 상이다.

 

아름다운 납세자상 수상자는 지난해와 같은 24명으로 대부분 중소 규모 사업자들이다. 수상자들은 제조, 도소매, 보건, 서비스 등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데 영화배우 소지섭 씨도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올해는 폐광촌과 달동네 등 낙후된 지역 주민에게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경제적 자립을 지원한 사회적 경제기업 대표 4명이 선정됐다. 또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 청년 등을 적극적으로 채용한 고용 우수기업도 다수 선정됐다. 아울러 사업상 위기, 불우한 어린 시절 등 역경을 극복하고 재기에 성공한 후 사회봉사를 실천한 기업인도 많이 발굴됐다.

 

정미섭 오산컨벤션 웨딩홀 뷔페 대표는 장학금 기부와 무료 합동 결혼식 개최 공로를 인정받아 아름다운 납세자상을 수상했다. 변순애 만년기업사 대표, 이근명 목림상사 대표, 허영호 미림산업개발 대표, 백호정 선형상사 대표, 이금선 세원산업 대표, 성달표 현대통상 대표는 장학금을 꾸준히 기부해 아름다운 납세자로 선정됐다.

 

또 정난희 죠이프린라이프 대표, 하영식 청모 대표, 김기수 강원남부주민 대표는 각각 장애인 우선 채용, 취약계층 고용창출, 폐광지역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등 취약계층 고용창출에 앞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김진선 미소모아치과 원장, 문철진 순천향의원 원장은 장애인 의료봉사 및 무의촌·농어촌·해외 진료봉사 등에 대한 공로로 상을 받게 됐다. 그 밖에 영화배우 소지섭 씨도 굿네이버스 및 미혼모 기부에 대한 공로로 아름다운 납세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수상자에게는 출국시 공항 입국심사대에서 줄을 서지 않고 전용심사대를 통해 신속하게 출입국 수속을 마무리할 수 있는 출입국 우대카드가 발급된다. 또 납세담보 면제, 세무조사 유예 등 세정상 혜택과 대출금리 우대 신용보증기금 및 서울보증보험・주택도시보증공사 등의 보증심사 우대 및 보험료 할인 등 금융 혜택이 주어진다.

 

그 뿐만 아니라 각 지방자치단체 및 국립공원 공영주차장 무료 이용, 협약이 체결된 콘도의 요금 할인, 협약체결 병원의 의료비 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우대혜택이 제공된다.

▲ '아름다운 납세자상' 수상자들이 29일 오전 서울지방국세청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국세청 제공

 

*2018년 아름다운 납세자상 수상자 명단(24명)

▲김기수 강원남부주민 대표 ▲황재우 광양기업 대표 ▲김성은 덕진종합건설 대표 ▲변순애 만년기업사 대표 ▲이근명 목림상사 대표 ▲허영호 미림산업개발 대표 ▲김진선 미소모아치과 원장 ▲정석구 사람마중(사회적 기업) 대표 ▲하영식 청보(사회적 기업) 대표 ▲백호정 선형상사 대표 ▲이금선 세원산업 대표 ▲문철진 순천향의원 대표 ▲이재욱 알볼로에프앤씨 대표 ▲정미섭 오산컨벤션 웨딩홀 뷔페 대표 ▲이준호 이준호한의원 원장 ▲김말철 일광금속 대표 ▲이장규 점보후레쉬후르츠 대표 ▲정난희 죠이프린라이프 대표 ▲한정효 크로커다일레이디 칠성점 대표 ▲소지섭(영화배우) ▲강구문 한남교역 대표 ▲전순례 행복한 세상(사회적 기업) ▲성달표 현대통상 대표 ▲류현숙 효성에어캡 대표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