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기술 기반 DB 서비스 개발
용어부터 최신 법규까지 건설 정보 망라
# 직원- "외벽 커튼월 유리공사에 대한 품질관리 주의 사항 알려줘."
# AI- "국가건설 기준코드 KCS 41 55 09 유리공사 3.2 유리의 설치공법, 3.2.5 강화 판유리 시공법 P.33에 따르면 품질관리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생략)"
포스코이앤씨는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 방안을 임직원들이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한 '퀄리티 AI 시스템(Quality AI System)'을 자체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일반적인 챗 GPT가 현장에서 사용하는 수많은 건설 용어와 최신 법규 개정 키워드 검색에 취약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됐다. 포스코이앤씨는 이번에 AI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으로써 건설에 특화된 AI 기술을 임직원들에게 제공하게 됐다.
직원들은 퀄리티 AI 시스템을 통해 건설 현장의 문제에 대한 개선 및 조치 방안, 관련 법규와 표준시방서, 사내 품질기준(더샵 스탠다드) 등을 즉시 추천받을 수 있다.
추천 지식은 출처와 링크가 제공돼 직접 확인할 수도 있다. AI 답변뿐만 아니라 사내 전문가(Master·Expert)들과 연결해 AI와 사람이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도 제공한다.
포스코이앤씨 R&D(기술개발)센터 관계자는 "업무 효율성, 시공품질 향상 등을 확보할 수 있는 AI 활용 기술을 지속 개발함으로써 스마트 건설 관리를 선도해 '더샵'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