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공시줍줍]635억 자사주 매입나선 SM에 하이브 '배임' 맞불

  • 2023.02.28(화) 12:00

[공시줍줍 PICK] 2월 28일 살펴보는 주요 기업공시
에스엠, 하이브, 오스템임플란트, HLB테라퓨틱스 外

공시줍줍 에디터들이 직접 선별(PICK)한 기업공시 요약 [공시줍줍 PICK]!

오늘 공시PICK은 경영권 분쟁으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에스엠의 자사주 매입 신탁계약과 이에 대해 하이브가 위법성을 지적했다는 내용, 공개매수로 사모펀드에 경영권을 넘겨준 오스템임플란트의 거래정지 이야기, 1대 1 무상증자를 발표한 HLB테라퓨틱스 이야기를 가져왔어요. 

635억 자사주 매입한다는 SM에 하이브 '배임' 맞불

최근 시장의 뜨거운 감자죠. 에스엠(SM)이 지난 27일 주주의 이익 제고를 위해 635억원 규모의 자기주식 취득 신탁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어요. 

계약기간은 내년 2월 26일까지 1년간이고 계약체결기관은 신한투자증권이에요. 다만 신한투자증권과 실제 신탁계약을 체결하진 않았고 신탁계약을 체결하는 회사는 나중에 변경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즉 신탁계약이 체결된 것은 아니지만 자사주 매입 의지를 시장에 알린 건데요. 어떤 이유 때문일까요? 

자기주식취득은 유통주식수를 낮춰 기존주주의 주식 가치를 높이는 대표적인 주주환원 방법의 하나예요. 에스엠이 밝힌 주주 이익 제고 목적에 부합하는데요. 

다만 회사가 자사주를 매입 후 소각하지 않으면 주주가치 제고보다는 다른 방법으로 쓰일 수 있어요. 

자사주는 회사가 가지는 주식인 만큼 의결권이 없는데요. 이른바 '자사주 마법'이라 불리는 방법들을 통해 의결권을 부활시킬 수 있어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우호 세력에게 자사주를 넘기거나 주식교환을 통해 의결권을 되살리는 건데요. 이는 적대적 M&A에 대한 지배권 방어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이 때문에 경영권 분쟁을 벌이는 상대편인 하이브는 에스엠 현 이사회의 자사주 취득 결정은 "자본시장법 위반이며 업무상 배임 행위"라고 지적했어요. 

하이브는 기존 자사주(24만1379주) 매입 규모의 10배에 가까운 635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승인한 이사회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자사주 매입 중단을 요구했는데요. 

앞서 하이브는 지난 23일 에스엠 현 경영진에 내용증명서한을 발송해 '하이브의 공개매수 방해를 위한 추가적인 자사주 취득은 위법성이 명백하고 자본시장법상 시세조정 행위이며 업무상 배임에 해당한다'고 지적한 바 있어요.

또 자사주 매입 신탁계약과 관련해 신한금융투자와 신탁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것도 금융기관이 위법성 여부를 인지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어요. 

아울러 현재 자사주 매입을 결정한 이사회에게는 배임과 관련해 법적 책임을 질 수 있다고 경고했어요. 

에스엠의 경영권 분쟁은 날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는데요. 카카오의 지분 인수와 관련한 법원의 가처분 결정을 비롯해 자사주 매입 진행 여부, 하이브의 공개매수 결과 등이 앞으로 초유의 관심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최대주주 바뀐 오스템임플란트 당분간 '거래중지' 

사모펀드(PEF) MBK파트너스와 유니슨캐피탈코리아(UCK) 컨소시엄이 오스템임플란트 경영권 인수를 목적으로 진행한 공개매수 결과, 지난 27일 65% 이상 지분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공개매수를 마친 후 최대주주가 기존 최규옥 회장에서 컨소시엄이 설립한 특수목적회사(SPC)인 덴티스트리파트너스로 바뀐 건데요. 

'경영권변경 등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면서 오스템임플란트는 오늘(28일)부터 당분간 거래가 중지돼요. 오스템임플란트는 지난해 3월 22일 '내부회계관리제도 비적정 등'의 사유로 ‘투자주의환기종목’으로 지정됐는데요. 투자주의한기종목의 경영권이 변동되면 한국거래소는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를 진행해요. 28일부터 매매가 정지되는 이유예요. 

거래소의 상장적격성 실실 심사 대상 여부 결정은 영업일 기준 15일에 추가로 거래소 요청시 15일을 더해 최대 30일 이내에 결과가 나와요. 이때까지 거래는 정지돼요. 

1:1 무상증자 진행하는 HLB테라퓨틱스

의약품 연구개발사인 코스닥 상장사 HLB테라퓨틱스는 28일 1대 1 무상증자를 진행한다고 밝혔어요. 

이번 무상증자로 발행하는 주식 수는 총 3460만1560주. 무상증자 신주를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가리는 신주배정기준일은 오는 3월 16일이에요. 무상신주를 받으려면 3월 14일까지는 주식을 매수해야 해요. 

신주배정기준일 하루 전날은 무상증자 권리락으로, 증자로 늘어나는 비율만큼 주가가 인위적으로 낮춰 거래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회사는 무상증자 발행을 위한 재원을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본잉여금을 활용한다고 밝혔는데요. 발행금액은 약 173억원 규모예요. 

회사는 이번 무상증자로 거래량을 늘려 유동성을 높이는 한편 주주이익 제고 방안으로도 활용한다는 방침인데요. 앞서 작년 12월 100주당 3.5주 규모의 주식배당을 하면서 주주환원 정책 확대 계획을 밝힌 바 있어요. 

무상신주는 오는 4월 11일 시장에 상장해요. 

[오늘 읽어본 공시(공시발표 시각)]
-에스엠, 주요사항보고서(자기주식취득신탁계약체결결정)(27일, 16:05)
-오스템임플란트, 주권매매거래정지 (투자자 보호)(27일, 18:59)
-오스템임플란트, 기타시장안내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관련 상장폐지 우려 안내)(27일, 18:58)
-오스템임플란트, [기재정정]경영권변경등에관한계약체결(27일, 18:56)
-HLB테라퓨틱스, 주요사항보고서(무상증자결정)(28일, 08:38)

* 공시줍줍의 모든 내용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분석일 뿐 투자 권유 또는 주식가치 상승 및 하락을 보장하는 의미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 독자 피드백 적극! 환영해요. 궁금한 내용 또는 잘못 알려드린 내용 보내주세요. 열심히 취재하고 점검하겠습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