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셀트리온 스테키마, 프랑스·영국 등 유럽 5개국 출시

  • 2025.01.23(목) 10:59

자가면역질환 제품 4종 확보…'시너지' 처방 확대 전략

셀트리온이 프랑스, 영국 등 유럽 주요 5개국에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텔라라(성분명: 우스테키누맙) 바이오시밀러 '스테키마' 출시를 완료하고 시장 공략에 나섰다.

셀트리온은 지난 20일(현지 시간) 프랑스 시장에 스테키마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셀트리온 프랑스 법인은 '램시마', '유플라이마' 판매를 통해 쌓은 인적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시장을 빠르게 선점할 방침이다.

영국에서는 지난달 2일 스테키마가 출시됐다. 영국은 우스테키누맙의 궤양성 대장염 적응증 특허가 일찍 무효화됨에 따라 이를 포함한 판상형 건선, 건선성 관절염, 크론병 등 전체 적응증 확보로 시장성을 갖춘 상황이다. 

셀트리온 영국 법인은 스테키마 출시 전에 이미 4개 행정구역에서 진행된 국가보건서비스(NHS) 입찰 계약을 완료해 안정적인 제품 공급을 위한 기반 마련에 성공했다. 
 
이달 중순에는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도 스테키마를 출시하며 시장 공략에 돌입했다. 셀트리온은 현지 법인 주도로 정부 입찰, 병원 입찰 등 각 국가별 제약 시장 특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영업 전략을 전개해 나가면서 우스테키누맙 시장 선점에 나설 방침이다. 

셀트리온은 특히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포트폴리오 간의 시너지를 적극 활용해 스테키마 처방 확대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의료진이 내성, 효능 감소를 이유 치료제 교체를 할때 셀트리온은 스테키마를 포함해 자가면역질환 제품만 4종을 보유하고 있어 처방의들의 치료 선택권을 안정적으로 보장해 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셀트리온 김동규 프랑스 법인장은 “이번 스테키마 출시로 종양괴사인자 알파(TNF-α) 억제제부터 인터루킨(IL) 억제제까지 아우르는 자가면역질환 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됐다"면서 "제품간 시너지가 분명한 만큼, 출시 초반부터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운영하면서 스테키마가 셀트리온의 실적 성장을 이끌 주요 제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약품 시장조사 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2023년 유럽 우스테키누맙 시장 규모는 약 31억달러(약 4조3400억원)로 추산되며, 글로벌 전체 시장 규모는 약 204억 달러(약 28조5600억원)에 달한다. 셀트리온은 올해 유럽 내 스테키마 판매 국가를 확대해 나가면서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도 본격 출시해 글로벌 우스테키누맙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