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CEO&]매출 1조 대보그룹을 둘러싼 의혹

  • 2014.09.19(금) 10:19

검찰, 압수수색..'횡령·배임 정황'
관급 수주·납품과정 정관계 로비 의혹도

'경제를 보는 스마트한 눈' 비즈니스워치가 SBS CNBC '백브리핑 시시각각' 프로그램을 통해 각계 최고경영자(CEO)의 소식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이번 회에는 서원밸리골프장을 비롯해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및 주유소 36개를 운영하는 등 매출 1조원의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대보그룹이 본사 및 계열사 등에 대해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는 소식을 전합니다. 본 기사는 콘텐츠 제휴를 통해 비즈니스워치 홈페이지와 SBS CNBC 방송 공동으로 제공됩니다.[편집자]

 

 

<앵커멘트>
전국에 고속도로 휴게소를 운영하고 있는 중견기업인 대보그룹이 최근 검찰 압수수색을 받았다고 하던데요. 관련된 얘기, 온라인경제매체 <비즈니스워치> 양효석 기자 연결해 해보겠습니다.

 

<앵커1>
양 기자 (네, 비즈니스워치 편집국입니다)
좀 생소하긴 한데 대보그룹이 어떤 회사이고, 왜 검찰 압수수색을 받았는지 전해주시죠?

 

<기자1>
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대보그룹이 수십억원대의 횡령·배임 등의 비리를 저지른 정황을 잡고 수사 중인데요.
지난 15일에는 대보그룹 최등규 회장 자택과 그룹 본사, 계열사인 대보정보통신 등을 압수수색하고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자료, 내부 문서 등을 확보했습니다.
 
검찰은 대보그룹의 지시 또는 묵인하에 대보정보통신 내에서 회사 자금 수십억원을 횡령한 단서를 포착하고 관련 자금의 흐름을 면밀하게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앵커2>
대보정보통신에서 수십억원의 자금이 어디론가 흘러갔다는 말인가요?

 

<기자2>
네 맞습니다.대보정보통신은 원래 한국도로공사의 자회사 였습니다.
당시 사명은 고속도로정보통신공단이었는데, 공기업 민영화의 일환으로 12년 전 대보그룹측에 매각했고 지금의 사명은 지난해 3월부터 변경돼 사용중입니다.

 

대보정보통신은 주로 한국도로공사가 발주한 통행료징수시스템 등 고속도로 정보통신시설을 통합·관리하고 있으며 방위사업청,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다른 공공기관의 사업에도 참여한 바 있습니다.

 

검찰은 대보정보통신이 관급(官給) 공사를 대량 수주·납품하면서 회사 규모를 키워온 점에 주목하고, 정관계 로비가 이뤄졌을 가능성을 두고 횡령자금의 용처를 집중 추적중입니다.

 

<앵커3>
그렇다면 대보정보통신을 인수한 대보그룹이 어떤 회사고, CEO가 어떤 인물인지도 궁금해지는데요?


<기자3>
대보그룹은 지난해 1조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중견기업으로 건설업, 전국 36개 고속도로 휴게소 및 주유소를 운영하는 유통업, 정보통신업, 레저 등의 분야에서 10여개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파주에 있는 골프장 서원밸리컨트리클럽도 대보그룹 소유입니다. 특히 대보그룹은 그동안 무차입 경영을 해 이른바 현금부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보그룹 CEO인 최등규 회장은 1948년생으로, 청년시절부터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일정자금을 모은 뒤 화강암을 캐는 채석장 사업을 시작했는데, 부도가 났습니다. 이후 다시 시작한 사업이 건설업인데, 이것이 현재 대보그룹의 시초가 된 셈입니다.  

 

대보건설은 고속도로, 국도, 철도, 지하철, 고속철도 등 주로 관급공사를 수주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속도로 휴게소, 골프장, 정보통신업으로 사세를 확장한 것이지요.

 

<앵커4>
앞으로 검찰 수사 전망, 어떤가요?

 

<기자4>
앞서 말씀드렸듯이 검찰은 대보정보통신이 관급공사를 따내는 과정에서 정관계 로비가 있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횡령·배임액 중 일부가 정관계 인사들에게 건네진 정황이 확인될 경우, 현역 의원들이 잇달아 사법처리 된 철피아 수사에 이어 또 다른 관피아 수사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함께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도 최근 한국전력의 자회사인 한전KDN의 하청업체를 압수수색했는데요.
검찰은 해당 업체가 한전KDN에 전력장비를 납품하면서 납품편의 등을 대가로 이 회사 전현직 간부 등에 돈을 건넨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처럼 검찰의 민관유착 비리 조사가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어서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앵커마무리>
알겠습니다. 지금까지 비즈니스워치 양효석 기자였습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