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CEO&]해외사업 키우는 SK E&S 유정준 대표

  • 2015.02.13(금) 10:32

SK(주) 에너지 자회사로 기여도 높아
도시가스 수요감소·발전사업 불황 대비

'경제를 보는 스마트한 눈' 비즈니스워치가 SBS CNBC '백브리핑 시시각각' 프로그램을 통해 각계 최고경영자(CEO)의 소식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이번 회에는 SK(주) 자회사로서 보이지 않게 공을 쌓고 있는 SK E&S 유정준 사장의 소식입니다. 본 기사는 콘텐츠 제휴를 통해 비즈니스워치 홈페이지와 SBS CNBC 방송 공동으로 제공됩니다.[편집자]

 

 

<앵커멘트>
SK그룹 내에서 비상장사 이면서 사업구조도 B2B여서 새간에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지주사인 SK 주식회사에 영향을 끼치는 자회사가 있습니다. 바로 SK E&S 인데요. 이 회사의 유정준 대표가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면서 어떤 경영전략을 내놓았는지, 살펴보는 시간 좀 가져보겠습니다. 온라인 경제전문매체 <비즈니스워치> 양효석 기자를 연결합니다.

 

<앵커1>
양 기자 (네, 비즈니스워치 편집국입니다).
우선, 회사명이 생소한 시청자도 계실텐데요. SK E&S가 어떤 회사인지 설명해주시죠.

 

<기자1>
네, SK E&S는 SK이노베이션과 함께 SK그룹의 에너지 관련 계열사인데요. 1999년 도시가스 사업 지주회사로 출범해 LNG, 전력, 신재생에너지, 해외 에너지 사업, 그리고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는 집단에너지 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013년도 연결기준으로 매출액은 6조3100억원, 영업이익은 5990억원, 당기순이익은 6090억원의 알짜 회사입니다.

 

<앵커2>
영업이익률이 약 10%다. 이 정도면 경영실적이 탄탄하네요? (그렇다고 할 수 있죠.)
그렇다면 양기자(네) 이렇게 올린 실적이 지주사인 SK(주)와 어떻게 연결되고 있습니까?

 

<기자2>
네, SK E&S는 SK(주)가 94.1%, SK C&C가 5.9%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K E&S의 호실적이 연결기준으로 보면 고스란히 SK(주)에 반영되는 셈이지요. 실제로 SK E&S는 SK(주)의 순자산가치에서 1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K E&S의 배당정책도 후한데요. 2013년도 현금배당금이 4490억원에 달했습니다. 당시 주당순이익이 1만222원이었는데 주당현금배당금이 1만752원이었으니깐, 배당성향으로 보면 100%를 넘겼지요.

 

<앵커3>
SK(주) 입장에선 아주 중요한 자회사네요?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CEO 선임도 남다를 것 같은데요. 유정준 대표, 어떤 사람입니까?

 

<기자3>
현재 CEO는 유정준 사장이 맡고 있는데, 유 사장은 그룹내 글로벌성장위원장도 겸임하고 있습니다. 유 사장은 고려대를 나와 미국 일리노이대에서 회계학 석사를 받은 뒤 딜로이트앤터치 뉴욕사무소 선임회계사를 역임하고 맥킨지 한국사무소를 거쳤습니다. 이후 1996년 LG건설에 입사해 35세때 초고속으로 상무로 승진했습니다.

 

SK그룹과의 인연은 1998년부터 시작됐는데요. 98년 SK(주) 종합기획실장 상무로 회사를 옮긴 뒤 경영지원부문장을 역임했고 SK에너지 R&C 사장, SK에너지 R&M 사장, G&G 추진단 사장을 거쳐 2013년 2월부터 SK E&S 사장으로 있습니다.

 

<앵커4>
SK로 옮기고 부터는 에너지사업을 주도적으로 맡았다. 이렇게 볼 수 있군요. (그렇습니다)
그건 그렇고, SK E&S 사업구조를 보니 에너지와 발전 사업이 주력이네요? (맞습니다)
아무리 사업구조가 탄탄하다지만, 이런 구조라면, 그래도 지속가능발전을 위해선, 미래 먹거리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렇게 물어보죠. 유 사장은 뭘 준비하고 있던가요?

 

<기자4>
네, 실제로 SK E&S의 작년 실적은 시장 컨센서스 보다 낮을 전망입니다. 특히 도시가스 수요 감소와 한전에 판매하는 전력 도매가 하락 등으로 발전업계 전체가 2013년부터 수익성이 감소하는 추세로 SK E&S 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래서 SK E&S는 미래 먹거리로 해외사업에 주력하고 있는데요. 2006년부터 20년간 인도네시아로부터 경쟁력 있는 가격의 LNG를 직도입해, 광양발전소에서 전력을 생산함으로써 다른 발전소보다 경쟁력을 높이고 있고요. 2012년에는 약 3억달러를 투자해 호주 해상 가스전 개발에 참여한 것을 시작으로 2013년 미국 회사와 액화설비 사용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그래서 2019년부터 향후 20년 동안 저가의 세일가스를 국내에 도입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었습니다.

 

또 작년 9월에는 3억6000만달러에 미국 가스전 지분 49.9%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거든요. 향후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하더라고 헤징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했고요. 중국 3대 민영 도시가스회사인 차이나가스홀딩스 지분 15.5%를 보유해 경영에 참여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방안을 만들고 있습니다.

 

<앵커마무리멘트>
그렇군요. 챙겨봐야할 기업목록에 SK E&S도 포함시키죠. 지금까지 비즈니스워치 양효석 기자였습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