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6.19 대책]거래 끊긴 강남 재건축…'일단 지켜보자'

  • 2017.06.21(수) 14:21

강남권 거래 실종..중개업소 휴업 지속
당분간 관망세 전망..단기영향 관측도

과열된 양상을 보였던 강남권 재건축 단지들이 정부의 6·19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잔뜩 움츠러든 모습이다. 지난 13일부터 정부의 합동단속이 시작되며 강남권 인근 중개사무소들은 문을 닫았다. 당분간 관망세가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강남 주요 재건축 아파트 중개업소들은 정부 합동단속 등의 여파로 임시 휴업 상태다. 김종도 연세부동산 대표는 "거래가 아예 없다"며 "오는 22일까지 단속을 한다는 얘기도 있어서 언제 문을 열지 지켜보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박준 잠실박사 대표는 "정부 합동단속이 하루에 2~3번씩 지나가니까 문을 못 열고 있다"면서 "열흘째 문을 닫고 있는데 이번주까지는 일단 상황을 더 지켜볼 계획"이라고 말했다.이어 박 대표는 "매도·매수자나 다 이 상황을 주시하고만 있다"면서 "거래가 없다보니 시세변동도 없다"고 덧붙였다.

서초구 반포 쪽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문의도, 거래도, 시세변동도 없는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재건축 강세지역인 개포도 임시 휴업으로 거래는 없으나 호가가 1000만~2000만원 정도 떨어졌다.

 

강동구 인근 김경호 부동산헤드라인 대표는 "대책 이후 매매가격 하락의 기대감으로 매수 문의가 조금 있다"면서 "둔촌주공 4단지 전용면적 112㎡의 경우 호가가 1000만~2000만원 떨어졌다"고 말했다.

강남권은 정부의 합동단속으로 문을 닫고 있지만 한숨 돌렸다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서울 전역에서 아파트 분양권 전매가 금지됐지만 강남권 입장에서 보면 지난해 11.3 대책에서 지정된 것으로, 부동산들은 이번 대책에 대한 영향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

 

김종도 대표는 "이번 대책은 본질적 대책보다는 경고성 대책으로 압구정을 비롯한 강남권은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본다"면서 "정부가 거래를 사실상 힘들게 만들며 통계상의 수치를 낮춰 투기과열지구 등의 극단적인 대책을 안내도 되는 명분을 찾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도 "잠실도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재건축단지들의 경우 대출끼고 산 사람이 있어, 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시장이 위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 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앞서 정부는 지난 19일 조정대상지역 확대, 과열지역에 대한 금융규제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주택시장 대책을 내놨다. 부산과 광명 등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추가하는 동시에 서울 전역의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을 소유권이전등기 시점까지 확대했다.

 

재건축 조합원에 허용되는 주택수를 1가구로 제한하고 조정대상지역에 대한 담보인정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를 강화하는 내용도 담겼다.

 

다만 주요 재건축 단지에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반포주공1단지나 신반포3차 등은 지금 속도로도 부동산 관련법 개정 이전에 사업시행인가 신청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대책이 강도가 강하지 않아 시장이 잠깐 위축되는 등 단기적인 영향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심교언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는 "이번 대책은 강남권을 안정시키기에 한계가 많다"며 "단기적으로 거래량만 잠깐 위축되고 몇 달 지나면 다시 시장 온도가 올라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8월 가계부채관리 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일몰, 금리인상, 입주물량 증가 등 시장 조정 요인이 많기 때문에 당분간 숨을 고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 정부의 '6ㆍ19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가운데 20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전망대에서 집값 과열의 진원지인 강남일대 아파트들이 보이고 있다. /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