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광역교통망]2030년 일산→서울역 30분 출퇴근

  • 2019.10.31(목) 10:00

수도권에서 서울 도심까지 30분대·서부권 신규노선 검토
통행비 30% 절감, M버스·대심도 지하도 신설 환승시간 30% 감소

오는 2030년까지 철도망을 2배로 확충해 수도권 주요거점에서 서울 도심까지 30분대에 출퇴근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고양(일산)에서 서울역까지 30분, 인천(송도)에서 여의도 38분, 남양주에서 서울역 36분, 화성(동탄)에서 강남역 35분으로 현행 1시간 통행권에서 '30분 통행권'으로 단축된다.

광역교통카드를 활용해 통행비용도 최대 30%를 절감하고 환승시간도 30% 감소시키는 등의 권역별 광역교통 구상이 나왔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31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광역교통 2030'을 발표했다.

수도권 주요거점을 광역급행철도로 빠르고 연결, 기존의 GTX A·B·C노선에 이서 추가로 급행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서부권 등에 신규 노선도 검토할 계획이다.

4호선 과천선 등 기존광역철도 노선을 개량해 급행 운행을 실시하고 인덕원-동탄 등 신설되는 노선도 급행으로 건설해 급행 운행 비율을 현재의 2배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트램과 트램-트레인 등 새로운 교통수단도 적극 도입한다. 트램-트레인은 도시 내부에서는 트램으로 외곽지역 이동시엔 일반철도로 빠르게 이동해 접근성과 속도 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신교통수단이다.

성남 트램 등 GTX 거점역의 연계 교통수단 및 대전 2호선 트램, 위례신도시 트램 등 지방 대도시와 신도시의 신규 대중교통수단으로 트램을 활용한다.

제1순환고속도로의 교통흐름 개선을 위해 상승정체구간 2곳(서창~김포, 판교~퇴계원)의 복층화를 검토하고 제2순환고속도로는 미착공 구간을 조속 추진해 2026년 전구간 개통을 추진한다.

주요 간선의 상승정체구간 해소를 위해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도 검토한다.

버스·환승 편의증진을 위해 M버스 운행지역을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대하고 예약제도 확대한다.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에 전용차로, 우선신호체계 적용 등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한 S-BRT를 구축한다.

속도 경쟁력과 대용량 수송능력을 갖춘 고속 BTX(Bus Transit eXpress)서비스를 도입해 기존 광역버스보다 이동시간을 30% 이상 단축할 계획이다.

도심형(삼성역 등), 회차형(청계산입구역 등), 철도연계형(킨텍스역 등)으로 환승센터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광역버스 노선을 환승센터에 연계되도록 개편하는 등 환승센터 중심으로 재정비해 환승시간을 최대 30% 단축할 예정이다.

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내년부터 본격 시행한다.

백승근 대광위 상임본부장은 "10년 후 각종 인프라가 구축되는 상황을 고려해 시뮬레이션 해보니 수도권 주요 외곽과 도심간 30분이면 출퇴근이 가능한 것으로 나왔다"고 설명했다.

최기주 대광위원장은 "광역교통 2030의 세부과제별 추진계획을 철저히 마련하고 관계 기관, 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