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재계 "국론분열 끝내고 경제살리기 나서야"

  • 2017.03.10(금) 17:47

경제단체들 "헌재 결정 존중" 한목소리

 

헌법재판소가 1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선고를 내리자 재계는 판결 결과를 받아들인다며 이제는 경제살리기에 매진해야할 때라고 강조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날 탄핵 선고 직후 발표한 논평에서 "헌재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헌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내려진 결과에 모든 국민들이 승복해 정치적 대립과 혼란을 종식하고, 대한민국이 미래를 내다보고 올바른 진로를 개척할 수 있게 뜻과 지혜를 모아 주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전국경제인연합회도 "이번 사태로 빚어진 국론분열을 봉합하고 국정운영의 공백을 매듭짓는데 우리 모두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와 정부는 대내외 경제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만큼 경제주체들의 불안 심리를 키우는 정치적 리스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경제살리기와 민생안정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한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특히 "이번 사태를 값비싼 교훈으로 삼아 어려운 여건이지만 적극적인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앞장 설 것"이라고 다짐하기도 했다.

무역협회는 "법치주의와 민주주의를 향한 우리 사회의 열망과 성숙한 역량을 대내외에 널리 알려 우리의 깎인 자존심을 바로 세우고 실추된 국격을 조기에 회복하는데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도 "경영계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탄핵 여부를 둘러싸고 격렬하게 대립했던 진영 논리에서 벗어나 모든 국민이 헌재의 판단을 겸허히 수용해 성숙한 민주시민의 면모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삼성·현대차·SK·LG·롯데 등 5대 그룹은 별도의 입장을 발표하진 않았지만 헌재의 이번 결정이 국정혼란을 극복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입장이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문제로 한국과 중국간 껄끄러운 관계가 형성되고 미국에선 트럼프 대통령의 등장으로 보호무역주의가 대두하는 이때 한국은 어수선한 상황으로 몇달을 보냈다"며 "하루빨리 국정공백을 극복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탄핵 이후 전개될 대선 국면에서 반기업 정서가 강해질 것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다른 대기업 관계자는 "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은 표심을 노린 정책을 쏟아내고 검찰은 다음 정권을 의식해 기업을 상대로 본보기성 수사에 나선다면 어느 기업이 제 목소리를 낼 수 있겠느냐"며 "당분간 입이 있어도 말못하고, 숨죽이는 상황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