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차알못 시승기]GV80, 기다린 보람은 있다

  • 2020.01.17(금) 15:46

두줄 쿼드램프·쿠페형 루프라인 인상적
첨단 기술 집약체...가격대 수용 여부가 관건

제네시스의 첫 SUV 'GV80'이 드디어 공개됐다. 작년 가을께부터 "나온다, 곧 나온다" 말 들은 많았지만, 결국 해를 넘기고 나서야 그 모습을 드러냈다.

이미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외부 디자인이 종종 노출된 탓에 전체적인 외관은 어느 정도 예상했지만, 실물이 주는 '아우라'는 확실히 달랐다.

일단 첫눈에 딱 봐도 제네시스 차였다. 상어 입을 연상케 하는 전면의 넓은 그릴, 커다란 큰 차체, 그럼에도 역동적으로 보여지는 제네시스 특유의 디자인은 GV80에도 고스란히 적용됐다.

다만 첫 SUV라 그런지, 새로 개발한 제네시스만의 시그니처틱한 디자인을 많이 담아보려는 흔적들이 역력했다.

전면부의 헤드라이터와 측면부의 루프라인(Roof-Line)이 대표적이다. GV80의 헤드라이터는 두 줄의 4개 램프(쿼드램프)로 이루어져 있다.

제네시스 GV80을 디자인한 이상엽 현대디자인 센터장은 이 '쿼드램프'를 제네시스의 엠블러 안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했다. 좌우로 뻗어있는 날개 중 굵은 두 개의 줄기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투 라인'으로 디자인했다는 것이다. 이 센터장은 이 쿼드램프 디자인을 제네시스 고유의 디자인으로 정하고, 앞으로 출시되는 모든 제네시스 차종이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SUV임에도 불구하고, 쿠페처럼 날렵하게 떨어지는 루프라인도 꽤 인상적이다. 이 디자인은 작년 말 출시된 기아차 K5에도 적용된 바 있는데 확실히 차체가 주는 둔탁함을 축소시키고, 날렵한 이미지를 배가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제네시스는 지난 15일 경기도 일산에 위치한 킨텍스에서 'GV80 공개 행사'와 함께 미디어 대상 시승식을 가졌다. 시승 코스는 일산 킨텍스에서 인천 연수구에 위치한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까지 왕복하는 구간으로, 총 2시간이 소요됐다.

제공된 차는 GV80 7인승 시승 차량으로, 색상은 녹색, '카디프 그린'이었다. 카디프 그린은 GV80의 시그니처 색상이라고 한다. GV80은 카디프 그린 외에도, 우유니 화이트, 비크 블랙, 세빌 실버, 로얄 블루, 카본 메탈 , 리마 레드, 골드코스트 실버 등의 유광 컬러와 마테호른 화이트, 멜버른 그레이, 브런즈윅 그린 등의 무광 컬러 등 총 11가지 색상을 보유하고 있다.

차에 오르자 14.5인치에 달하는 네비게이션이 눈길을 끈다. 일단 화질이 선명하다. 색채 역시 검정과 회색, 방향을 나타내는 에머랠드 색으로만 구성, 시야의 산만함을 최소화시켰다.

주 조작부(센터 콘솔)도 독특하다. 기어봉을 없애는 대신 회전 조작계(다이얼) 방식의 전자식 변속기(SBW)를 적용했다. 조작 시 미끄러움을 방지하기 위해 테두리에 '지-매트릭스' 문양을 넣어 까끌까끌한 촉감을 부여했다.

주행을 시작하자 278마력과 60.0kg.m의 토크가 차체에 부드럽게 전달된다. 건물 안도 인식하는 네비게이션 덕분에 복잡한 구조의 킨텍스 건물을 문제 없이 잘 빠져 나왔다.

고속도로에 들어서서는 주행감과 승차감을 맛보기 위해 속도를 높였다. 확실히 직렬 6기통의 3.0 디젤 엔진이 탑재된 차 답게 힘이 셌다.

동승한 기자들은 모하비 더 마스터에 적용된 V6 3.0 디젤 엔진과 비교하며, 직렬 6기통의 3.0 디젤 엔진이 훨씬 경쾌하면서도 차체를 밀어붙이는 힘이 좋다고 평가했다. 게다가 강한 엔진에서 전해지는 차량 내부의 잔진동은 거의 느껴지지 않았다.

GV80 주행사진/사진=제네시스 제공

노면 소음은 물론 외부에서 들리는 소음도 거의 잡아냈다. 이날 시승 중 공교롭게도 사이렌을 울리며 달리는 엠뷸런스 차량을 여러 번 마주쳤는데 바로 옆에서 울리는 소리치고 차 내부로 들려오는 음량이 매우 낮았다.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까지의 1차 시승 구간을 끝내고는 차량 후석을 살펴봤다. 전장 4945mm, 전폭 1975mm, 전고 1715mm 가 말해주듯 차량 뒤에서 바라보는 내부는 크고 깊었다.

단점이라면 2열과 3열의 레그룸이 좁다는 점, 3열까지 모두 사용할 경우 적재 공간은 그리 넉넉치 못하다는 점이다. 다만 3열 시트까지 모두 접으면 꽤 여유로운 공간이 마련된다. 2,3열 시트를 힘으로 미는 와중에 동승 기자가 전동 버튼을 누르자 시트가 손쉽게 폴딩됐다. 힘으로 밀어도 시트는 폴딩된다.

다시 일산 킨텍스로 돌아오는 2차 구간에선 GV80이 자랑하는 최첨단 신기술을 모두 활용해봤다. 지난 1년간 현대차와 기아차의 잇단 신차 시승을 통해 현대차그룹이 개발한 첨단 사양 등은 웬만큼 경험했다고 생각했는데 GV80에는 또 제네시스만의 특별하고, 럭셔리한 신기술 등이 대거 탑재돼 있었다.

증강현실 네비게이션이 대표적이다. 길 안내시 실제 주행영상 위에 가상의 주행 안내선을 입혀 운전자의 도로 인지를 돕는 기술이다.

차량 전방에 부착된 카메라가 촬영하는 영상을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 화면 위에 띄우고 최적의 주행 경로를 가상의 그래픽으로 표시해 운전자가 쉽고 정확하게 경로를 따라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식이다.

운전자가 앞유리를 통해 보는 도로 모습이 내비게이션 화면에 그대로 표시된다. 기존 네비게이션 대비 보다 입체적이고 현실감이 있어 초보 운전자나 초행길의 운전자에게 큰 도움이 된다. 다만 실제와의 거리 상과는 차이가 좀 있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차선 변경을 어려워하는 운전자들을 위해 차량 스스로 차선과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도 탑재돼 있다.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을 통해 차량 스스로 차선과 속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물론 운전대 조작 없이 방향 지시등 레버만으로 차선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적용됐다.

구동 방법은 이렇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및 차로 유지 보조(LFA) 켠 상태에서 방향 지시등을 반 정도만 올리고 홀딩하면 차선 변경이 가능하다. 그러나 운전 경력이 좀 오래된 동승 기자는 몇번 실험해보다 번거롭다는 이유로 그냥 핸들로 차선을 변경했다.

GV80에는 K5에도 탑재된 '음성인식차량 제어시스템'이 적용됐다. 네비게이션에  "에어컨 켜줘", "앞좌석 창문 열어줘"와 같이 주문하면 운전자의 요구대로 에어컨을 켜고, 앞좌석 창문을 열었다. 앞좌석에서만 인식이 가능했던 K5와 달리 GV80은 뒷자석 동승자의 목소리도 정확히 인식, 주문을 실행했다.

2시간의 시승을 끝낸 후 함께 시승한 기자들의 평을 들어봤다. 대체적으로 긍정적이다. 프리미엄 브랜드 답게 현대차와 기아차에서 느끼지 못하는 '+α(알파)'가 있었다는 것이다.

GV80 디자인이나 완성도에 대해서는 큰 이견이 없는 분위기다. 다만 흥행 여부는 소비자들이 지금 제시된 가격대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이냐에 달린 것으로 보인다. 

이날 시승차량처럼 풀옵션이 장착된 경우라면 8000만~9000만원 사이에서 가격이 형성된다. 비교모델로 거론되는 BMW의 X5(1억20~1억4600만원)보단 싸지만 볼보 XC90(8030만~9550만원)과는 비슷한 수준이다. 아직 결과를 예단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경쟁은 이미 시작됐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