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인사이드 스토리] '동등결합'이라고 아시나요?

  • 2017.03.06(월) 09:36

SKT-케이블TV인터넷, 결합상품 출시했지만 시장반응 미미
"KT·LGU+도 참여해야·이통+케이블TV 결합상품 확대해야"

▲ 그래픽 : 유상연 기자 prtsy201@

 

최근 이동통신사 SK텔레콤과 케이블TV 사업자들이 '동등결합'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이들이 내놓은 동등결합 상품은 SK텔레콤 휴대전화 가입자가 케이블TV 사업자의 초고속 인터넷 상품에 가입하면 통신 요금은 물론 인터넷 요금도 할인받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SK텔레콤 가입자나 케이블TV 인터넷 가입자 입장에서 보면 거의 손해 볼 일 없는 '혜택'에 가깝지요.

동등결합이 나온 배경은 '결합상품' 때문입니다. 결합상품은 이동통신사들이 자사 IPTV 등 유료방송과 이동통신 상품을 묶어 파는 건데요. 이통사들이 '방송 공짜'를 내세우는 결합상품으로 할인 마케팅을 벌이자 휴대전화를 팔 수 없었던 케이블TV 사업자들은 유료방송시장을 점점 뺏길 수밖에 없었지요.

실제로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지난해 6월 기준 유료방송과 이동통신을 결합한 상품 가입자는 496만명으로 전체 유료방송가입자의 17.5%에 달했습니다. 특히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의 42.3%가 방송통신 결합상품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IPTV가 전체 결합상품의 77.5%에 달한 반면 케이블TV는 22.5%를 차지한 점을 보면, 이번 동등결합 상품의 등장은 케이블TV 사업자에게 촉촉한 봄비 같은 것이죠.

다만 아쉬운 대목은 동등결합 상품을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SK텔레콤만 봄비를 내리고 있어 영향력이 다소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동등결합 상품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자신과 가족 한 명 이상이 SK텔레콤 가입자이면서 케이블TV의 인터넷 상품도 써야 하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은 몇 명 정도 될까요.

지난달 28일 케이블TV 사업자인 CJ헬로비전과 티브로드가 동등결합 상품 '온가족케이블플랜'을 내놓았는데요. 케이블TV 업계 1위인 CJ헬로비전의 경우 전국 78개 케이블TV 사업권역 중 23개에서 인터넷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들 23개 지역은 수도권과 부산·경남 일부 지역에 집중돼 있고요. 이 회사 전체 인터넷 가입자는 작년 말 기준 82만명 정도입니다. SK텔레콤의 이통시장 점유율이 50% 수준이니 단순 계량으로 보면 약 40만명 가량이 동등결합 혜택의 영향권에 있다고 볼 수 있겠지만, 사실상 전 국민이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상황에 비춰 볼 때 그리 많은 수가 아닙니다. 케이블TV 사업자의 자사 가입자 지키기에는 일부 도움이 되겠지요.

이런 까닭에 유료방송시장의 상생과 공정한 경쟁 등 동등결합 상품에 담긴 정책 비전을 제대로 실현하려면 SK텔레콤 뿐만 아니라 KT와 LG유플러스 등 다른 이통사들도 참여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KT와 LG유플러스의 입장은 어떨까요.

 

이들 모두 공식적으로 지난 1월 초 동등결합 상품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속으로는 SK텔레콤의 동등결합 상품의 영향을 예의주시만 하고 있다는 전언입니다. 지난해 KT는 동등결합 상품이 SK텔레콤의 시장 지배력 강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반대하기도 했죠. 이와 관련, 케이블TV와 이동통신사 관계자들은 "KT와 LG유플러스의 동등결합 논의는 있으나, 실제 진전은 없는 상태"라고 털어놨습니다.

케이블TV 사업자들이 적극적으로 동등결합 프로모션에 나서면 되는 것 아니냐고요.

 

어렵다고 합니다. 자사 인터넷 상품 고객이 어떤 이동통신사 가입자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섣불리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간 '고객 개인정보'와 관련한 역풍만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일각에선 이번 동등결합 상품이 너무 잘 나가도 이동통신사들이 참여를 주저하게 하는 빌미를 제공할 거란 우려도 있고요.

 

이런 까닭에 실질적인 경쟁환경 조성에 도움이 되도록 휴대전화와 케이블TV 방송 상품을 묶자는 논의는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케이블TV 업계 관계자들은 "이통사와의 공정경쟁의 여건이 마련됐으나, 아직은 참여하는 이통사가 일부에 불과해 동등결합 상품을 인지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정책 실효성이 있으려면 다른 사업자들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