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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레이션 잡아라" 토크노믹스 조정하는 'K코인'

  • 2024.01.15(월) 15:02

위믹스, 제로 민팅 선언…물량 조절 돌입

국내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공급 인플레이션을 줄이기 위한 토크노믹스(Tokenomics) 손질에 나섰다. 블록을 생성할 때마다 지급되는 보상을 줄이거나 아예 리저브 물량을 활용해 새로운 민팅(발행)을 없애는 방식을 선언했다. 토큰 가치가 떨어지는 걸 막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뭄직임이다.

위믹스 '제로 민팅' 선언

15일 업계에 따르면 위믹스재단은 올해 1분기 내 블록민팅 생성을 중단하는 내용을 담아 백서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노드 운영, 위믹스 원더 스테이킹 등에 따른 보상인 신규 위믹스를 더는 발행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른바 '제로 민팅'이다.

통상적으로 밸리데이터(검증인)는 블록을 생성하고 검증하면서 가상자산을 보상으로 받는다. 위믹스도 이제까지 PMR(블록민팅보상)을 지급해왔다. 디앱 개발자와 밸리데이터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라도 블록 생성에 따른 보상은 필수적이지만,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보상을 늘리다보면 자칫 공급 인플레이션(토큰 증가분)율이 높아지면서 총 발행량이 늘어날 수 있다.

위믹스재단은 결과적으로 최초로 발행했던 물량인 10억개에 비해 연간 3.15%의 인플레이션을 겪게 됐다고 판단했다. 재단은 블록민팅 생성을 중단하기로 결정하고 대신 재단이 보유한 물량(리저브 물량)으로 보상을 지급하기로 했다. 위믹스 3.0의 노드 카운슬 파트너인 40원더스와 디앱 개발자들은 여전히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위믹스재단은 현재 보유한 물량을 고려하면 약 20년간 보상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위믹스 재단은 유비소프트에 이어 베트남의 블록체인 기업 '베리체인스'를 40원더스에 영입하기 위해 투표를 진행하는 등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백서 업데이트를 마치면 토큰 할당을 재분배하고, 위믹스 3.0의 핵심을 하드포크(업데이트)해 블록민팅을 중단할 예정이다. 위믹스의 총 공급량은 코인마켓캡을 비롯한 다양한 데이터 집계 플랫폼과 거래소를 통해 공개된다.

위믹스재단은 네트워크를 통해 소모되는 네트워크 수수료(가스 수수료)만큼 블록 채굴 보상의 인플레이션이 무효화되는 디플레이션 경제를 지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로민팅을 통한 블록민팅 중단은 진정한 디플레이션 경제를 실현하겠다는 재단의 의지를 나타낸다"고 밝혔다.

토크노믹스 변경 나선 'K코인'

국내 프로젝트들은 공급 인플레이션을 줄이거나 발행량을 점차 줄여나가는 '디플레이션'을 유도하기 위한 토크노믹스 변경에 나서고 있다. 위믹스처럼 총 발행량을 고정하는 제로 민팅까지는 아니지만 블록당 지급하는 보상을 대폭 낮추거나, 재단이 보유한 물량을 소각해 총 발행량을 줄이는 전략을 펼치기도 한다.

국내 블록체인 기반 핀테크 기업 '글루와'가 발행하는 '크레딧코인'은 지난해 '크레딧코인2.0+'을 론칭하며 블록당 지급되는 보상을 28CTC에서 2CTC로 대폭 낮췄다. 지분증명(PoS) 방식을 도입하면서 블록 생성시간과 에너지 비용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당시 글루와는 "CTC 공급 인플레이션은 크게 줄어들어 71.4% 감소했다"고 밝혔다.

카카오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시작했던 클레이튼 또한 공급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채굴 보상비율을 낮췄다. 클레이튼이 출범할 당시 블록을 1개 생성할 때 따른 클레이 보상은 9.6개였지만 현재는 6.4개까지 줄어들었다. 절반은 스테이킹 노드 참여자에게, 나머지는 커뮤니티·재단 펀드에 사용된다. 또한 클레이튼은 지난해 미유통 물량의 73%에 달하는 52억8000만개의 클레이(KLAY)를 소각하기도 했다. 

넷마블의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마브렉스 또한 지난해 유통되지 않은 마브렉스(MBX) 토큰 6억7000만개를 소각하며 '제로 리저브'를 선언했다. 소각 당시를 기준으로 총 발행량의 67%에 달하는 수치다. 네이버의 일본 관계사 라인이 발행하는 핀시아도 재단 보유 물량을 소각하고, 인플레이션 물량의 20%를 리저브로 돌렸다.

가상자산업계 관계자는 "알트코인은 유동성 풀이 크지 않다보니 총 발행량, 그중에서도 시중에 풀리는 유통량에 특히 민감하다"면서 "발행량과 유통량 문제를 일으킨 국내 프로젝트가 한두개가 아닌데, 단순히 가치를 높인다는 것 말고도 홀더들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필요한 조치"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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