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집잇슈]전방위 규제 완화에도 서울 대단지 '줍줍' 왜?

  • 2023.01.11(수) 15:07

장위자이, 계약률 60% 그쳐…무순위 청약 진행
둔촌주공 계약률에 '촉각'…서울 핵심지만 '온기' 전망도

정부가 부동산 시장 연착륙을 위해 전방위 규제 완화 방안을 내놨지만 분양 한파가 쉽게 가시지 않는 분위기다. 서울 대단지 브랜드 아파트마저 저조한 계약률로 무순위 청약을 진행하고 있다. 분양 실적이 여전히 신통치 않은 모습이다.

규제 완화로 일부 실수요자의 숨통이 다소 트이긴 했지만 고금리가 지속하는 탓에 시장이 눈에 띄게 살아나기는 어려울 거라는 전망이다. 서울 일부 주요 단지 외에는 규제 완화의 온기가 확산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할 거라는 분석도 나온다.

/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서울 대단지 브랜드도 '무순위 청약' 시대

분양업계에 따르면 서울 성북구 재개발 대단지인 장위자이 레디언트(장위4구역)는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미분양 물량 537가구에 대한 무순위 청약을 받고 있다. 앞서 진행한 청약에서 일반분양 물량 1330가구 중 793가구만 계약을 맺었다. 계약률은 59.6%에 그쳤다.

지난 집값 급등기 청약 돌풍이 불었을 시기와 비교하면 서울 대단지에서 브랜드 아파트가 무순위 청약으로 나온 것은 이례적으로 여겨진다. 정부가 최근 규제지역 해제와 실거주 의무 폐지, 중도금 대출 완화 등 전방위적 규제 완화를 했지만 여전히 고금리 등의 부담이 큰 영향으로 풀이된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계약률이 60%는 서울에서 공급하는 메이저 브랜드 단지라는 점을 고려하면 좋은 성적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며 "이제는 분양 당첨을 통한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낮아진 데다가 연 7%에 달하는 집단대출 금리 부담도 여전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올림픽파크 포레온) 계약률에도 관심이 쏠린다. 둔촌주공은 지난 3일부터 오는 17일까지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일단 정부의 규제 완화의 영향으로 분양권 전매를 알선하려는 '떴다방'(이동식 중개업자)이 등장하는 등 달라진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다. ▶관련 기사: [르포]둔촌주공에 '떴다방' 떴다…"분양권 웃돈이 1억?"(1월 6일)

이에 따라 애초 둔촌주공의 초기계약률이 40%에 그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왔지만, 이제는 70~80%까지 높아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물론 이 역시 둔촌주공의 입지 조건이나 그간의 수요자들의 관심 등을 고려했을 때 좋은 성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는 평가다.

"서울 규제 완화 효과 있겠지만…수도권·지방은 글쎄"

전문가들은 이마저 정부의 규제 완화로 예상보다는 나은 성적을 거둔 거라고 분석하고 있다. 둔촌주공이나 장위자이 등 서울 주요 단지들의 경우 이처럼 다소 분양 실적이 나아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장위자이 계약률도 애초의 예상에 비해서는 10~20% 오른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정부의 규제 완화 효과에 더해 서울에 위치했다는 점과 단지 규모, 브랜드 등의 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전국 아파트 1순위 청약경쟁률 추이. /그래픽=비즈니스워치.

반면 수도권과 지방의 분양 한파는 당분간 지속할 거라는 전망이다. 규제 완화의 온기가 퍼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거라는 분석이 많다. 특히 분양가나 입지에 따라 일부 단지에만 수요가 쏠리는 양극화 현상이 가속할 거라는 분석이다.

실제 직방에 따르면 부동산 플랫폼업체 직방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전국 1순위 청약 평균 경쟁률은 1.9대 1로 전년동월(15.2대 1) 대비 8분의 1 수준으로 떨어진 반면, 서울의 경우 42.5대 1로 약 1년 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함 랩장은 "지난 2021년 서울 청약 경쟁률이 연간 기준으로 160대 1을 넘어선 점을 고려하면 지난해 경쟁률이 확연히 낮아진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서울에서는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물량이 공급될 경우에 경쟁률이 올라가는 등 단지 별로 쏠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워낙 시장이 침체하다 보니 서울과 수도권에서도 청약 경쟁률이 낮을 수는 있지만, 이번 규제 완화로 계약률이 어느 정도 올라가는 등의 효과는 분명히 있을 것"이라며 "다만 지방의 경우 이미 쌓여 있는 미분양 주택이 많기 때문에 이를 소진하는 과정을 거처야 하는 등 수도권과는 온도 차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