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이 가계대출 관리에 빨간불이 켜졌다.
금융당국에 제출한 가계대출 관리 목표(경영계획)가 다른 은행에 비해 턱 없이 적어 이미 큰폭으로 초과한 상태인데다 남은 기간 목표액 이내로 관리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은행권에선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목표액을 설정한 것이 굴레가 되고 있다고도 지적한다.
'울며 금리인상?' 적극적인 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최근 온라인 대출이동시스템을 통한 갈아타기 신용대출에 적용하는 금리 우대 폭을 축소했다.
'우리 WON 갈아타기 직장인대출' 우대금리는 기존 최대 2%포인트에서 1%포인트로 축소했고, '우리 WON하는 직장인대출' 등 6개 신용대출 상품 우대금리는 최대 1.9%포인트에서 우대금리를 아예 없애기로 했다.
시중은행은 가계대출 관리 방안 중 하나로 대면(영업점) 대환대출을 중단한 상태다. 온라인 대환대출은 가능하지만 연초와 달리 소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관련기사: 대환대출 중단한 시중은행, 금융위 최대 치적도 '무색'(9월27일)
이 같은 상황에서 온라인 갈아타기가 용이한 신용대출 우대금리를 축소한 것은 사실 상 온라인 대환대출 수요를 받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우리은행 가계대출 관리에 비상등이 켜진 것은 8월부터다. 타 은행 대비 우리은행 금리 경쟁력이 커지자 대출 수요가 집중됐다. 실제 8월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가운데 우리은행의 전월대비 가계대출 증가액이 3조9313억원으로 가장 크다.
이에 우리은행은 8월 중순부터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 대면(영업점) 대환대출 등 주요 가계대출 금리를 인상하기 시작했다.
7~8월 우리은행 가계대출이 급증했지만 누적 기준으로는 5대 시중은행 중에서 가장 적다. 하지만 금융당국이 공개한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경영계획 대비 자체 공급한 가계대출(8월21일 기준) 실적 비율은 우리은행이 376.5%로 압도적으로 높다. 연간 경영계획 목표치가 지나치게 적은 탓이다.
다른 은행들은 연간 가계대출 공급 목표액으로 2조~3조3000억원 가량을 설정한 반면 우리은행은 10분의 1수준 혹은 그보다도 작은 2000억원에 불과하다. 우리은행이 금리 인상 등 적극적으로 가계대출 관리에 나설 수밖에 없는 이유다.
"지방은행도 아니고 고작 2000억?" 갸우뚱
은행권에선 우리은행의 이 같은 숫자를 두고 의아하다는 반응이다. 보통 은행들은 연간 조 단위 규모로 가계대출 자산을 늘리고 있는 까닭이다. 금융당국이 은행명을 가린 채 공개한 숫자(2000억원)를 보고 일각에선 지방은행으로 예상했을 정도다.
우리은행은 가계대출 연간 경영계획 숫자를 두고 상반기 가계대출 증가 수준을 보고 판단했다는 설명이다. 우리은행의 전년말 대비 6월말 기준 가계대출 증가액은 4635억원으로 5대 시중은행 가운데 가장 적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상반기 가계대출 증가 속도와 시장 상황 등을 보고 판단한 숫자"라며 "타이트한 숫자로 보이지만 현재 가계대출을 완전히 중단해야 하는 상황은 아니고 실수요 중심으로 대출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해마다 평균 증감폭이 있는데 2000억원은 사실 상 가계대출을 늘리지 않겠다고 제출한 것"이라며 "순이자마진(NIM)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면 대출 자산을 늘려 이자이익을 늘려야 하는데 전혀 다른 판단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은행 관계자는 "목표치였던 만큼 여유를 갖고 제출한 후 그 안에서 관리하는 게 더 나았을 것"이라며 "금융당국을 향해 가계대출을 늘리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강조하려고 했던 것으로 보이는데 잘못된 판단인 듯 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