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SK, 청년 일자리 확대 지원..2년간 2만4천명 육성

  • 2015.08.05(수) 09:41

고용 디딤돌 프로그램 가동..직무교육 등 실시
청년 비상 프로그램 신설..창업·사업화 지원

 

SK그룹이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발벗고 나선다. 대학과 공동으로 창업지원센터를 설립, 2년간 2만명을 교육하고, 별도 프로그램을 마련해 중소기업과 청년 구직자들간 선순환 구조도 만들기로 했다.

 

SK그룹은 5일 서울 서린동 사옥에서 김창근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과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장, 주요 관계사 협력사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SK 고용 디딤돌 프로그램'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고용 디딤돌 프로그램'은 내년부터 2년간 취업을 원하는 청년 2000명씩 총 4000명을 대상으로 직무교육과 인턴십을 통해 분야별 전문인력을 양상하게 된다.

 

SK그룹은 관계자 협력업체, 벤처기업, 사회적기업 등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직무교육을 개발할 예정이다. 선발된 인재들은 SK그룹이 실시하는 2~3개월간 직무교육과 채용기업에서 진행되는 3~4개월간 인턴십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소요되는 급여와 교육비는 SK그룹이 부담한다. 직무교육과 인턴십을 통해 검증된 인재들은 SK 협력업체와 지역 벤처기업, 사회적기업 등에 취업하게 된다.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 및 시너지를 위해 대전지역 13개 대학교, 마이스터고 등과 ICT분야 직무교육·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2년간 약 400명을 양성한 후 지역 상공회의소, 벤처협회 등과 연계해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전담지역내 벤처기업 등에 취업도 알선한다.

 

SK그룹은 이날 양해각서 체결을 시작으로 직무교육 방향을 설계하고 10월부터 모집에 들어갈 예정이다. 내년 1월부터 교육을 시작해 6월까지 1기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SK는 디딤돌 프로그램 수료자들이 중소기업, 협력업체, 벤처기업 등에 일정기간 근무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반성장 관점에서 상호 희망할 경우 SK그룹 취업 지원시 우대해주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창업지원을 위한 '청년 비상(飛上)'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수도권과 대전·충청권에 위치한 25개 대학과 공동으로 각 대학에 맞는 창업지원센터를 설립, 창업교육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창업지원센터는 내년부터 매년 1만명씩 2년 동안 2만명의 청년들에게 창업교육과 컨설팅, 창업 인큐베이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창업지원센터는 6개월간 운영을 통해 1만명의 교육생중 한팀당 최대 5명으로 구성된 20개 창업팀 100명을 매년 선발,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드림벤처스타와 SK의 브라보 리스타트를 통해 인큐베이팅에 나설 예정이다.

 

이들에게는 비즈니스모델과 연구개발 검증은 물론 자금 지원 등이 이뤄진다. 판로나 마케팅, 내외부 전문가를 통한 멘토링, 외부인사와의 네트워킹 등의 인프라도 제공된다.

 

SK그룹은 정부에서 운영중인 KIC(Korea Innovation Center)와 공동으로 실리콘밸리에 SK창조경제혁신센터를 설립, 창업 교육 및 공동 글로벌 창업프로그램도 운영하기로 했다. 글로벌 창조경제혁신센터는 현지 전문가·투자가와의 네트워킹, 투자 유치, 비즈니스모델 현지화, 판로개척 등 글로벌 창업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김창근 의장은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SK그룹의 본질적인 경쟁력을 높이는 핵심요소"라며 "청년실업과 같은 사회문제를 적극 해결하는 것도 기업시민으로서 기업이 해야 할 책무"라고 강조했다.

 

※SK그룹 청년일자리 확대 지원

 

◆SK 고용 디딤돌 프로그램
- SK 협력업체, 벤처기업, 사회적기업 등에 취업할 수 있는 직무교육 전담
- 인턴십 통해 2년간 4000명 인재 육성, 중소기업 취업 디딤돌 활용
- 중소기업 우수인재 확보 위한 선순환 구조 마련. 취업생태계 확산

 

◆청년 비상(飛上) 프로그램
- 수도권 및 지방대학에 창업지원센터 설립, 2년간 2만명 창업교육
- 대학 소재지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해 창업 인큐베이팅 지원
- 미 실리콘밸리에 창조경제센터 설립 통해 해외진출 지원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