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48세' SK에선 별을 단다

  • 2018.12.06(목) 15:47

최대 실적 낸 박성욱 부회장 용퇴…"지금이 최적"
SK그룹 151명 승진인사…50대 초중반 CEO 발탁

SK하이닉스의 최고 전성기를 이끈 박성욱(60) 부회장이 대표이사에서 물러난다. 박 부회장의 후임은 카이스트 교수를 역임한 이석희(53) 사장이 맡는다. SK건설, SK가스, SK종합화학도 50대 초중반 나이의 새로운 최고경영자(CEO)를 선임했다. 신임 임원들의 평균연령은 48세로 지난해(48.7세)보다 젊어졌다.

SK그룹은 6일 수펙스추구협의회를 열고 각 관계사 이사회를 통해 결정된 이 같은 내용의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SK그룹은 "사상 최대 실적에도 불구하고 경기전망 등을 고려해 예년 수준의 승진인사를 시행했다"면서 "리더십 혁신을 위해 세대교체를 지속하고, 유능한 인재의 조기 발탁 및 전진 배치를 통해 미래 리더의 육성을 가속화했다”고 설명했다.

 


◇ 수펙스 위원장 자리바꿈…신임 CEO 선임

우선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에 조대식 의장이 재선임됐다. 지난해 신임 의장으로 선임된 이후 협의회를 안정적으로 이끌며, 그룹을 성장 체제로 탈바꿈하고 최대 실적을 달성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날 열린 의장후보추천위원회에서 만장 일치로 추대됐다.

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 위원장도 일부 변경됐다. ICT위원장인 박정호(55) SK텔레콤 사장과 글로벌l성장위원장인 박성욱 SK하이닉스 부회장이 자리를 맞바꿨다. 사회공헌위원장에는 이형희(56) SK브로드밴드 사장이 신임 위원장으로 선임됐다.

신임 CEO도 4명이 배출됐다. SK하이닉스 사장에 이석희 사업총괄, SK건설 사장에 안재현(52) 글로벌비즈 대표, SK가스 사장에 윤병석(52) 솔루션 트레이딩 부문장이 각각 내부 승진했다. SK종합화학 사장에는 나경수(54) SK이노베이션 전략기획본부장이 승진해 옮긴다.

SK그룹은 "세대교체 및 변화혁신 가속화를 위해 전문성과 경영능력을 갖춘 50대 초중반의 신임 CEO를 대거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 '인텔상' 3차례 받은 하이닉스 CEO

특히 역대 최대의 실적을 내고 있는 SK하이닉스의 박 부회장이 경영일선에 물러났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박 부회장은 지금이 후배들에게 자리를 넘겨줘야 하는 최적의 시점이라고 판단해 용퇴를 선택했다"면서 "앞으로도 SK그룹의 ICT 역량 강화와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전자 출신의 박 부회장은 2013년부터 6년간 대표이사를 맡아 SK하이닉스를 명실상부한 글로벌 반도체기업으로 키운 인물이다.

박 부회장의 후임으로는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업총괄 사장이 선임됐다. 이 사장은 현대전자에 입사한 뒤 인텔과 카이스트 교수를 거쳐 2013년 SK하이닉스에 다시 합류했다. 인텔 재직시 최고 기술자에게 수여하는 '인텔 기술상'을 3회 수상했고, SK하이닉스 미래기술연구원장, D램개발사업부문장, 사업총괄 등을 역임했다.

SK하이닉스는 "이 사장은 SK하이닉스를 한 차원 높은 '첨단 기술 중심의 회사'로 변모시켜 최근의 반도체 고점 논란, 신규 경쟁자 진입, 글로벌 무역전쟁 등 산적한 과제를 타개할 최적의 인물"이라며 "글로벌 역량이 뛰어나고 합리적이면서도 과감한 추진력을 갖춰 임직원의 신망이 높다"고 전했다.

 


◇안재현·윤병석·나경석, 전진배치

안재현 SK건설 사장은 SK네트웍스, SK D&D 등 다양한 관계사에서 사업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SK건설 대표를 맡아 해외사업 강화 등의 책임을 맡게 됐다. 그는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의 측근으로 분류된다.

윤병석 SK가스 사장은 1966년생으로 이번에 선임된 신임 CEO 중 가장 젊다. 가스, 글로벌, 발전사업 등에서 여러 경험을 쌓았고, 이번에 LPG 시장의 주도권을 유지하고 신사업 발굴 등의 임무를 받아 SK가스 대표로 내정됐다.

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은 SK이노베이션 경영기획실장, 전략기획본부장 등을 거치면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에너지 중심에서 화학·배터리 중심으로 변화시킨 기획통이다. 향후 글로벌 사업확장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SK브로드밴드 사장을 겸직해 미디어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ICT 복합기업으로 성장을 이끌 예정이다.

◇ 신임 임원 절반이 1970년대생

주요 사업대표도 자리바꿈이 생겼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사장에 서석원(55) SK이노베이션 본부장, SK건설 경영지원담당 사장에 임영문(54) 경영지원부문장, SK케미칼 라이프 사이언스 비즈 사장에 전광현(54) 파마(Pharma)사업부문 대표가 승진해 맡게 됐다.

SK그룹은 이와 함께 신규선임 112명을 포함해 총 151명의 승진 인사를 단행했다. 1980년생인 류병훈(38) SK텔레콤 매니저가 상무로 파격 승진하는 등 세대교체와 미래성장 준비를 위해 젊은 임원들을 발탁한 게 특징이다. 신임 임원의 평균연령은 48세이며, 이 가운데 53%가 1970년대 출생이다. 여성임원도 8명이 나왔다. 이들은 평균 45세다.

SK그룹은 각 관계사별로 사회적 가치와 공유 인프라를 추진하는 전담조직도 신설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CEO 직속의 사회적 가치 추진단을 구성한다.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 한다는 최태원 회장의 경영철학을 뒷받침하기 위한 조직개편이다.

SK그룹 관계자는 "이번 정기인사는 철저한 성과주의 원칙 하에 전문성과 실행력을 갖춘 인사를 발탁한 점이 특징"이라며 "끊임없는 혁신과 성장으로 기업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이고, 경제적 가치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도 함께 창출해 사회 전체의 행복을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