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CES 라이브]"AI가 모든 산업 이끈다"

  • 2024.01.09(화) 06:56

'CES 테크 트렌드 투 워치' AI 집중조명
"TV·컴퓨터·모빌리티 등 AI로 연결"

CES 주관사인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의 브라이언 코미스키 프로그램 담당 이사(왼쪽)와 제시카 부스 리서치 디렉터/사진=김희정 기자 khj@

[라스베이거스=김희정 기자]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인 CES 2024의 화두는 단연 인공지능(AI)이다. 이번 CES의 5대 주제로 △AI △모빌리티 △푸드·애그테크 △헬스·웰니스테크 △지속가능성·인간안보 등을 꼽은 CES 주관사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는 "AI가 모든 산업을 이끌어가는 '트렌드'(trend)"라고 평가했다.

9일(미국 현지시간) 'CES 테크 트렌드 투 워치(Trends to Watch)'에서 제시카 부스 CTA 리서치 디렉터는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자체 AI 관련 조사를 소개했다.

부스 디렉터는 "성인 10명 중 9명(86%)이 AI를 인식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AI를 혁신적이고 미래 지향적이며 지능적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TV, 컴퓨터, 게임, 모빌리티, 푸드테크 등 각 산업은 서로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주면서도 (AI를 통해) 서로 연결돼 있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AI생태계는 클라우드 기반의 '생성형 AI'를 넘어 인터넷 없이도 생성형 AI를 구현할 수 있는 '온디바이스 AI'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됐다. 또 생활가전, IT기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가 AI로 융합되는 흐름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됐다.

CTA는 올해 미국에서 테크 제품 소비가 지난해보다 2.8%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AI 발전이 소비자와 테크기업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더 많은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부스 디렉터는 "AI에 대해 사생활, 가짜뉴스, 일자리 감소와 같은 소비자들의 의구심이 존재한다"며 "정부가 균형적이고 객관적인 정책(규제)을 적용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다"고 덧붙였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