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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부산' 동해선 ITX-마음 하루 8회 왕복

  • 2024.12.31(화) 14:04

1일부터 부산~강릉 철도 개통 '4시간50분'
동대구~강릉도 ITX 하루 2회, 누리로 6회 운행
내년 말엔 260㎞/h 'KTX 이음' 투입

2025년 새해 첫날부터 동해선 부산~강릉 구간이 개통한다. 이로써 한반도의 등줄기를 잇는 동해선 전 구간 운행이 시작된다. 

3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내년 1월1일부로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이 개통한다. 부산에서 강릉까지 약 4시간50분(363.8km)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포항에서 삼척까지는 약 1시간40분(166.3km) 소요된다. 

삼척시에 위치한 근덕역을 지나는 ITX-마음/자료=국토교통부 제공

포항역과 삼척역을 잇는 신설 노선은 연장 166.3km로 사업비 총 3조4297억원이 투입됐다. 포항에서 동해까지 172.8km의 비전철 구간을 전철화하는 사업(4413억원)도 병행됐다. 

이날부터 ITX-마음이 부산(부전)에서 강릉 간 하루 왕복 8회 운행한다. 열차의 속도는 시속 150km다. 동대구에서 강릉 구간에는 ITX-마음(하루 왕복 2회)과 누리로(하루 왕복 6회)가 운행한다. 내년 말에는 KTX-이음(시속 260km)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번 개통으로 동해선 전 구간이 이어지며 부산·울산, 경북, 강원이 1일 생활권으로 연결됐다. 국토부는 역 간 여객·화물 수송이 원활해지면서 '동해안 초광역 경제권' 조성의 초석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동해선(포항~삼척~동해) 철도건설 및 전철화 사업 현황/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아울러 동해안을 따라 지역별로 조성 중인 수소(울산·포항·울진 및 동해·삼척 등), 원자력(울진), 풍력(영덕) 등으로 구성되는 '친환경 에너지 산업 벨트' 조성에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접근성이 개선되면서 동해안의 관광 산업도 큰 변화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동해선을 타고 동해안에 도착하면 해변과 금강송이 어우러진 자연 환경과 관동 8경을 포함한 역사 유적지 등을 볼 수 있다. 

특히 내년에 포항, 경주, 영덕, 울진 일원의 동해안 국가지질공원(2693.69㎢)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되면 동해선 열차로 떠나는 동해안 지오투어리즘(지질관광)도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가철도공단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동해선을 이용하는 여객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역사 운영과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동해선 개통 노선도/자료=국토교통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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