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GC녹십자, 코로나19 혈장치료제 올 하반기 상용화

  • 2020.04.02(목) 17:28

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와 고위험군 예방
글로불린 제제 상용화 경험…개발 과정 간소화

▲GC녹십자가 올 하반기에 코로나19 혈장치료제 'GC5131A'를 상용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2일 공식 발표했다.(사진 제공=GC녹십자)

GC녹십자가 세계 첫 코로나19 혈장치료제를 올해 하반기 안으로 내놓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GC녹십자는 현재 개발 중인 코로나19 혈장치료제 'GC5131A'가 올 하반기 상용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2일 밝혔다.

'GC5131A'는 코로나19 회복환자의 혈장에서 다양한 항체가 들어있는 면역 단백질만 분획해 만든 고면역 글로불린(Hyperimmune globulin)이다. 일반 면역 항체로 구성된 대표 혈액제제 면역글로불린(Immune globulin)과는 코로나19에 특화된 항체가 더 많이 들어 있다는 점이 다르다. GC녹십자는 이미 B형간염 면역글로불린 '헤파빅', 항파상풍 면역글로불린 '하이퍼테트' 등의 고면역 글로불린 제제를 상용화한 바 있다.

혈장치료제 개발 속도가 월등한 이유는 오랜 기간 인체에 사용돼 온 면역글로불린 제제이기 때문이다. 이미 상용화된 동일제제 제품들과 작용 기전 및 생산 방법이 같아서 신약 개발과 달리 개발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다. 이미 회복환자의 혈장 투여만으로도 과거 신종 감염병 치료 효과를 본 적이 있어서 이를 분획 농축해 만든 의약품의 치료 효능도 이미 결과가 나와 있는 셈이다.

해외에서는 다케다(Takeda), 그리폴스(Grifols) 등 세계 1, 2등을 다투는 혈액제제 회사들이 각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GC녹십자와 같은 코로나19 혈장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이들도 연내 치료제 상용화를 목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허은철 GC녹십자 사장은 "치료적 확증을 위한 임상을 조만간 시작할 것"이라며 "치료제가 가장 시급한 중증환자 치료와 일선 의료진과 같은 고위험군 예방(수동면역을 통한) 목적으로 개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