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카페 아니고 편의점도 아니고 은행입니다"

  • 2019.07.23(화) 11:37

은행 '점포 바꾸기' 한창
카페·서점·편의점 등과 손잡고 '문화가 있는 곳'
효율 높이고 이미지 바꾸고..디지털점포도 확대

은행 점포들이 변신을 꾀하고 있다.

은행들은 디지털금융 확대로 비대면 거래가 늘어나자 적자점포를 통폐합하는 한편 카페, 서점, 편의점 등과 손잡고 점포 내 이색공간을 늘려 효율을 높이고 있다.

◇ 디지털·문화와 함께 하는 곳

BNK부산은행은 지난 3일 셀프브랜치(Self Branch) 학장점을 개설했다.

셀프브랜치는 STM(Self Teller Machine)과 모바일뱅킹, 태플릿 PC를 기반으로 금융서비스를 받는 '페이퍼리스(서류없는), 캐시리스(현금없는) 점포'다.

셀프브랜치는 고객이 직접 모바일을 활용해 개인대출과 예금상담 업무 등을 처리할 수 있고 평일 야간과 주말에도 통장개설, 인터넷뱅킹 신청, 체크카드 발급 등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부산은행 관계자는 "셀프브랜치는 커피브랜드 이디야와 결합한 '카페 인 브랜치' 형태"라며 "이를 통해 체감 대기시간을 줄이고 유휴 공간 활용도를 높여 고객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BNK부산은행의 셀프브랜치 부산 학장점. 사진/부산은행

DGB대구은행은 페이퍼리스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태블릿브랜치(Out Door Sales)와 창구전자문서(PPR)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지난 15일 전 영업점에 오픈했다.

태블릿브랜치는 찾아가는 서비스다. 은행 직원이 고객을 직접 방문해 금융거래가 가능한 태블릿PC를 활용한 전문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영업점 내 상담실에서 금융상품 상담과 가입을 제공해 장소제약이 없다.

KEB하나은행은 '컬처뱅크' 5곳을 운영 중이다.

지난 5월 천안역점에 오픈한 컬처뱅크 5호점은 천안시 외국인주민 문화교류 지원센터와 함께 한국어 교육 및 국가별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일요일에는 클리닉존에서 지역 의료기관의 지원을 받아 무상으로 치과, 내과, 외과 관련 진료를 받을 수 있다.

하나은행은 앞서 ▲1호점 방배서래(공예) ▲2호점 광화문역(힐링서점) ▲3호점 잠실레이크팰리스(가드닝) ▲4호점 강남역(라이프스타일편집숍)을 오픈했다.

NH농협은행은 지난해말 은행지점과 편의점을 결합한 '하나로미니 인 브랜치' 특화점포인 주엽지점을 개점했다. 하나로미니는 은행 365코너 공간과 편의점을 연결해 단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편의점 매장을 통해 주요 농산물, 농가공식품을 구입할 수 있다.

한국씨티은행은 서울의 반포와 청담, 분당WM센터에 스마트존을 운영하고 있다. 또 서교동지점은 현금, 통장, 종이가 없는 디지털점포로 운영되고 있고 디지털앰버서더가 1 대 1로 고객의 모바일체험을 돕고 있다.

BNK경남은행은 '디지털브랜치 구축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경남은행은 영업점에 생체인증시스템·디지털컨시어지(지능형순번기)·디지털사이니지(디지털정보디스플레이)·셀프출납인수도기 등 디지털 인프라를 도입해 내방 고객들에게 디지털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경남은행은 영업점 위치와 내방 고객 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오는 11월경 경남 창원 명곡지점을 '디지털브랜치 1호 시범 영업점'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DGB대구은행도 영업점에 '디지털 브랜치'를 도입해 점포를 재편할 계획이다.

은행 관계자는 "커피, 의료 등 다른 업종과 결합해 고객들의 반응이 좋다"며 "앞으로도 이색점포를 더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1분기말 기준 은행 점포는 총 6743곳으로 2013년 7599곳에 비해 11.3%(856곳)이 줄었다.

자동화기기인 현금자동입출금기(ATM)도 2016년 4만3710개로 정점을 찍은 뒤 2017년 4만600개, 2018년 3만8335개로 감소했다.

현금인출기(CD)는 찾아보기 어렵다. 2013년 2365개였던 CD기는 지난해 70개로 줄었다.

은행 관계자는 "고객 이용률은 떨어지는데 건물임대료, 인건비 등 관리비로 인해 적자인 점포를 계속 운영할 수는 없다"며 "점포 통폐합이 계속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