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이복현, 부동산PF 정리 '속도전' 연일 강조…저축은행 '발등에 불'

  • 2024.01.24(수) 16:33

금감원, 충당금 적립 강화 주문
저축은행, 부실 사업장 비중 커
적자 지속에 충당금적립 여력 낮아

금융당국이 금융권을 향해 부동산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부실 사업장 정리 속도전을 강조하고 나섰다. 특히 손실 위험에 대비해 충당금 적립을 강화하라는 주문이다. 

저축은행 업계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수익성 악화로 적자의 늪에 빠진 가운데 추가 충당금을 쌓을 만한 여력이 부족한 까닭이다. 저축은행 업계에서도 중소형 저축은행들의 충당금 추가 적립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부실 사업장 비중 큰 저축은행 업계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어제(23일) 임원회의에서 PF 부실 사업장을 속도감 있게 제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업성 없는 PF 사업장은 금융사가 지난해 말 결산 기준으로 예상손실을 100% 인식해 충당금 적립하고 신속히 매각 정리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공사 지연이 지속되거나 분양률이 현격히 낮은 PF 사업장은 과거 최악의 상황 경험손실률 등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충당금 적립을 강화하라는 게 골자다. ▷관련기사: 이복현 "PF손실 인식 회피…배당·성과급 활용땐 엄중 책임"(1월23일)

태영건설 워크아웃 이후 금융권에선 저축은행의 부실 위험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이다. 저축은행 업계는 태영건설 보증 채무액도 적고 PF 대출 감독과 규제를 받고 있어 워크아웃 영향은 적다고 항변한다. 

하지만 저축은행이 참여한 PF 사업장 부실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PF 사업장 옥석가리기 과정에서 저축은행 부담이 커질 수 있다.

저축은행 부동산금융 잔액 및 충당금 설정률

한국신용평가 분석에 따르면 저축은행은 브릿지론에서 부실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본PF 상환만기도 상대적으로 짧은 점 등도 위험요인으로 꼽았다.

금융권과 부동산 시장에서 PF 부실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평가하는 사업장은 지방 소재 중소형 건설사들이 참여하는 곳들이다. 부동산 경기 침체 속에서 지방은 상대적으로 시장 회복이 더디고, 대형 및 중견건설사들에 비해 중소형 건설사들의 자금여력이나 신용등급도 낮을 수밖에 없다.

곽수연 한국신용평가 선임연구위원은 "저축은행은 브릿지론 비중이 높고 열위한 사업성에 따른 높은 분양 위험, 시공능력 열위한 소형 건설사 위주로 높은 준공 위험 등 리스크가 크다"며 "본PF 요주의이하여신 비율이 크게 상승해 50%에 근접하는 등 사업성이 저하됐다"고 분석했다. 

한국은행 역시 저축은행의 고위험 PF 사업장 비중이 29.4%로 다른 금융권에 비해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본PF 전환이 안되는 브릿지론 등은 금감원이 꼽는 부실 우려로 인한 충당금 적립과 신속한 매각·정리 대상이기도 하다.

충당금 쌓아야 하는데, 여력이…

금융당국이 강조하는 것은 부실 사업장의 신속한 정리화 함께 손실흡수능력 확충을 위한 충당금 적립이다. 저축은행의 경우 부실 우려 사업장 비중이 큰 만큼 쌓아야 할 충당금 규모도 많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저축은행 경영환경을 감안하면 충당금 적립이 쉽지 않다는 게 문제다. 현재 저축은행 충당금 적립률은 브릿지론이 4.3%, 본PF는 7.5% 수준이다. 열위한 사업성과 분양경기 상황을 고려하면 충분하다고 보기 어렵다는 평가다.

저축은행은 작년 3분기까지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79개 저축은행은 1413억원의 순손실을 떠안았다. 시중은행과의 금리 경쟁을 통해 높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한 반면 대출이자 수익을 걷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까닭이다. 저축은행, 적자 폭 커지고 건전성도 악화…내년에 어쩌나(23년 12월4일)

한 금융시장 전문가는 "저축은행이 이전보다는 충당금 적립률을 높이고 있지만 부실 PF 사업장 비중이 높다는 점이 문제"라며 "적자가 지속되고 있는데 부실 사업장 정리에 속도를 내면서 예상 손실을 대비한 충당금 추가 적립할 여력이 현실적으로 없을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일부 대형 저축은행은 충당금을 추가로 쌓으면서 PF 사업장 정리가 가능하지만 상대적으로 자본력이 부족한 중소형사들은 수익확보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충당금 확립보다 손해를 보더라도 매각 등을 통해 서둘러 정리하려는 움직임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