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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구조조정]②부총리가 콕 찍은 '현대상선'…어디로 가나

  • 2016.04.18(월) 16:49

경제부총리 "현대상선 걱정"…언급배경 관심
용선료 협상에 악영향 우려…현대그룹 '총력전'

4.13 총선이 끝나자 기업 구조조정에 대한 목소리가 다시 커졌다. 지난 10년간 단한번도 제대로된 구조조정을 하지 못했던 우리 경제가 내년 대선 정국 이전 마지막 골든타임을 맞았다.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우리 경제와 산업의 미래가 달려있다. 현대상선 등 조선·해운업이 그 첫번째 시험대다. 정치 이슈를 벗어던지고 순수한 경제 논리로 과감한 구조조정을 이뤄낼지 짚어본다.[편집자]


현대상선의 향방이 다시 뜨거운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그동안 자구안 이행을 통해 회생에 무게가 실리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상황이 갑자기 변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나서 현대상선을 구조조정 최우선 대상으로 지목했기 때문이다. 정부의 경제수장이 특정한 기업을 지목했다는 점은 적지 않은 무게감을 지닌다.
 
현재 현대상선은 어려운 처지다. 유동성 위기로 인해 그룹차원에서 회생에 전력투구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핵심은 현재 진행중인 용선료 인하 협상이다. 이 협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지 못하면 현대상선은 법정관리로 갈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경제부총리가 유독 현대상선을 지목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 왜 현대상선을 찍었나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지난 17일 "공급 과잉 업종, 취약 업종 구조조정을 더는 미룰 수 없다"며 "현대상선이 가장 걱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용선료 협상 결과가 중요한데 잘 될 지 자신하기 어렵다"면서 "해운사 구조조정이 예정대로 되지 않으면 정부가 액션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의 발언은 조만간 현대상선에 대한 구조조정에 나서겠다는 선언으로 들린다.

유 부총리의 이런 발언은 여러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우선 현대상선에 대한 경고로 보인다. 빠른 시일 내에 현대상선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지 않을 경우 정부가 나서 강제적으로 구조조정을 하겠다는 선언이다. 정부는 현재 경쟁력이 떨어지는 업종에 대해 정부 차원의 구조조정을 단행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그의 발언대로라면 현대상선이 첫 타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다.

▲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현대상선'을 구조조정 대상으로 지목하면서 시장과 업계에서는 정부가 현대상선에 대해 법정관리로 방향을 잡은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정부의 경제 수장이 한 기업을 직접 지목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업계에서는 유 부총리의 발언에 대해 현대상선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현대상선은 선주들과 용선료 인하 협상을 벌이는 중이다. 지난 5년간 현대상선에게 적자를 안긴 주범인 고가의 용선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따라서 유 부총리의 발언은 이번 협상에서 현대상선이 좀 더 빨리, 좀 더 명확하게 결론을 내서 가져오라는 주문이라는 해석이다.

또 다른 해석도 있다. 정치 공학적인 계산에 따른 발언이라는 분석이다. 업계에서는 총선이 끝나고 현 정부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지금부터 대통령 선거가 시작되는 내년초까지 약 8개월 동안이 정부 입장으로서는 기업 구조조정에 나서기 위한 절호의 찬스라는 이야기다. 대통령 선거에 돌입하게 되면 정부가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 등을 진행하기는 부담스럽다.

유 부총리가 앞장서 현대상선을 지목하면서 구조조정을 언급한 것은 곧 정부 차원의 구조조정이 시작될 것임을 알리는 신호탄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정부가 주도하는 구조조정 신호탄에 불을 당길 수 있는 심지로 현대상선이 지목됐다는 반응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상선을 정부의 성과주의의 희생양으로 꼽았다는 이야기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 목숨 건 현대상선

업계에서는 정부의 경제수장이 현대상선을 지목하며 구조조정을 언급했다는 점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보고 있다. 특히 현재 협상이 진행중인 사안에 대해 부총리가 직접 "잘 될 지 자신하기 어렵다"는 발언을 한 것은 정부가 현대상선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는 분석이다. 유 부총리의 발언 이후 시장에서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이 난관에 봉착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현대상선은 현재 선주들과 용선료 인하와 관련해 2차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차 협상에서 용선료 인하에 대해 큰 틀의 합의는 이뤄낸 것으로 전해졌다. 선주사들 입장에서도 협상이 결렬될 경우 새로운 용선처를 찾아야하는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어서다. 특히 최근 해운 업황이 수년째 침체기를 걷고 있는 만큼 선주사들 입장에서도 새 용선처를 찾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 현대그룹과 현대상선은 현재 선주사들과의 용선료 인하 협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잇다. 만일 협상 결과가 좋지 않을 경우 현대상선은 법정관리로 가게 된다. 이런 가운데 유 부총리의 발언이 나오면서 현대그룹과 현대상선은 당황해 하는 분위기다.

현대상선은 산업은행, 금융위원회와의 협의를 통해 최대한 용선료 협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게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늦어도 오는 6월까지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상선이 채권단과 오는 6월까지 조건부 자율협약을 맺은 것도 이 때문이다. 현대상선에게 용선료 인하 협상은 회생을 위한 핵심 키(Key)다. 만일 용선료 인하 협상이 결렬되면 최종적으로 현대상선은 법정관리로 갈 수밖에 없다.

업계에서는 유 부총리의 이번 발언이 현대상선의 협상 결과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해운업체와 선주사들간의 용선료 협상은 매우 민감한 사안이다. 해운사와 선주사들 모두의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다. 그런만큼 용선료 협상 과정은 고도의 협상력이 필요한 작업이라는 것이 업계의 이야기다. 이런 가운데 정부의 경제 수장이 나서 협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발언을 한 것은 지나치다는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유 부총리의 발언은 지나친 간섭"이라면서 "정부의 구조조정 의지는 알겠지만 현재 민감한 협상이 진행 중인 기업을 지목해 이렇다 저렇다 평가를 내린다는 것은 자칫 협상 결과에 악영향을 줄 수있다. 만일 유 부총리의 발언 탓에 협상이 결렬될 경우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생각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 무게추는 어디로

유 부총리의 발언에 시장은 민감하게 반응했다. 이날 현대상선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8.01% 하락한 1895원에 장을 마쳤다. 시장에서는 유 부총리가 현대상선의 용선료 인하 협상 과정에 대해 비관적인 견해를 비친 것이 주가 하락의 원인으로 보고 있다.

현대그룹과 현대상선에서는 답답하다는 반응이다. 용선료 인하 협상에 사활을 걸고 있는 마당에 뜻하지 않은 곳에서 악재가 터져서다. 자칫 협상에 영향을 줄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현대그룹 고위 관계자는 "정해진 프로세스에 따라 최선을 다해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며 "현재 협상 과정 중이라 이렇다 저렇다 이야기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최대한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 업계와 시장에서는 현대상선의 향방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정부가 구조조정 의사를 명확히 한 만큼 법정관리로 가지 않겠느냐는 주장이 나온다. 반면 현대상선이 무너질 경우 국내 해운 산업은 물론 정부에게도 좋을 것이 없는 만큼 현재 진행 중인 용선료 인하 협상 결과를 기다려봐야 한다는 신중론도 있다.

업계와 시장에서는 현대상선의 향방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이번 유 부총리의 발언으로 정부가 사실상 현대상선을 법정관리로 가닥을 잡았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정부 입장에서도 현대상선을 지목하는 '무리수'를 둔 만큼 그에 대한 결과를 반드시 내려하지 않겠느냐는 의견이다.

현대상선이 법정관리로 갈 것으로 보는 쪽에서는 이번 부총리의 발언에 주목하고 있다. 정부는 계속 재촉하고 있고 해운업에 대한 구조조정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드러낸 만큼 어떤 식으로든 현대상선을 정리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업황이 이처럼 좋지 않은 상황에서 선주사들도 주판알을 튕기고 있지 않겠냐"면서 "정부의 의지가 강한 만큼 법정관리로 가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좀 더 지켜봐야한다는 의견도 있다. 현대상선이 국내 해운업에서 가지고 있는 비중과 현대그룹이 사활을 걸고 협상을 진행중인 만큼 결과를 섣불리 판단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다. 업계 관계자는 "선주사들의 입장이 예상보다 나쁘지 않은 것으로 전해듣고 있다"며 "정부 입장에서도 현대상선이 무너진다면 이런 저런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성공적인 협상 결과 도출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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