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AECF 2014]"에너지 문제 무시하면 큰 댓가 치를 것"

  • 2014.09.19(금) 18:37

기후 권위자 그루브 교수 "에너지 통합시스템 마련해야"
<비즈니스워치 공동주최 2014 아시아경제공동체포럼>

"통합된 시스템을 통해 탄소 배출을 줄여야 한다. 이를 무시하면 더 큰 비용과 댓가를 치를 수 있다"

 

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의 세계적 권위자인 마이클 그루브 런던대 교수(기후변화완화연구소 선임 연구위원)가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이 힘을 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의 세계적인 권위자 마이클 그루브 런던대 교수가 19일 인천 하얏트 리젠시에서 열린 AECF 두번째 총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19일 인천 하얏트 리젠시에서 열린 비즈니스워치 공동주최 '2014 아시아경제공동체포럼(AECF)'의 두번째 총회에서 그루브 교수는 "아시아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에너지와 환경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기후변화와 아시아 경제'란 주제로 발표한 그루브 교수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것을 포함해 에너지 문제에 대해 학계에서 많은 연구를 해왔으나 이 문제가 쉽게 해결될 사안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각국의 에너지 정책을 통합하고 대체에너지 등을 활용하자는 논의가 많았지만 이는 많은 자본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루브 교수는 세계 각국이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벌이면서 앞으로 20년 동안 매년 2조4000억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세계 각국이 국내총생산(GDP)의 3% 이상을 에너지 시스템 투자에 쏟아붓는다는 설명이다. 이 과정에서 에너지 투자를 최적화하는 일종의 대리인(에이전트)가 등장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모든 정책적 노력을 동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루브 교수는 "가격 요소만으로 탄소 배출량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라며 "녹색 성장은 경제 성장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정치적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그루브 교수는 한국이 탄소배출권 거래제를 시행하는 것에 주목하기도 했다. 그루브 교수는 "한국이 에너지 시스템을 어떻게 발전시킬 지에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다만 유럽의 사례를 들면서 "유럽은 지난 2005년에 탄소가격제를 도입해 1년 가량은 잘 운영했으나 이후에는 배출량이 목표치보다 낮아 탄소배출권 거래가 줄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는 유럽 경기가 가라 앉은데다 재생에너지 등 대체에너지가 등장하면서 탄소 실제 배출량이 줄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한국도 이를 반면교사 삼아 에너지 정책을 가다듬어야 한다는 조언을 곁들였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