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GTX-D·E·F 노선' 누가 까나?…삼성·현대·GS건설 등 총출동

  • 2024.05.08(수) 11:13

D·E·F 신설 등 '2기 GTX' 본격화
국토부, 민간투자 활성화 의견 등 수렴

정부가 민간의 힘이 필요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D·E·F' 신설 사업 추진을 위해 논의의 장을 열자 삼성물산(건설부문)·현대건설·GS건설·대우건설 등 대형 건설사들이 총출동한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9일 업계 간담회를 통해 GTX의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사업추진 방안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GTX-D·E·F 신설 및 A·B·C 연장 등 2기 GTX의 본격 추진을 위해 마련했다.

/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지난 1월25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개최한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 격차 해소'에 따른 후속 조치다. 국토부는 GTX-D·E·F 노선 사업이 민간 제안 방식을 병행 추진하는 만큼 업계를 대상으로 정부의 GTX 정책 방향 및 향후 절차 등을 설명할 계획이다.

간담회에는 △삼성물산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등의 건설사를 비롯해 △삼보기술단 △도화엔지니어링 △동명기술공단 등의 설계사와 △우리자산운용 △한국산업은행 등 SOC 포럼 소속 회원사 등 총 20여개사가 참석한다.

국토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GTX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한 방안과 D·E·F 노선 등에 민간 창의성을 더할 수 있는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GTX, 춘천·원주·아산까지 달린다…세종은 'CTX'(1월25일)

현재 2기 GTX 사업은 내년 수립할 '제5차 국가 철도망 계획' 반영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국토부는 GTX-A‧B‧C 사업도 민간투자 사업으로 추진 중인 만큼, 민간 재원을 활용한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활성화 방안을 업계와 함께 논의한다. 아울러 민간의 GTX 투자를 가로막는 규제 해소 방안도 마련해 2기 GTX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간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2기 GTX 발표 이후 업계에서 사업 제안 방식과 범위, 향후 일정 등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인 만큼 이번 간담회가 현장의 건의사항을 직접 듣고 소통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들이 GTX 서비스를 신속하게 누리기 위해서는 정부 재정을 기본으로 민간 재원의 투자도 필수"이라며 "이번 간담회 이후에도 GTX 관련 업계,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후속 절차들을 차질 없이 진행하는 등 GTX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