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바이오솔루션, '카티큐어셀' 정부 지원 과제 선정

  • 2023.04.11(화) 16:35

기초 연구개발비·비임상 개발비 지원
"연구개발 본격화…FDA 'DMOAD' 신청 목표"

바이오솔루션은 10일 자사에서 연구개발 중인 '카티큐어셀'이 2023년도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 과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그래픽=비즈워치

첨단바이오의약품 전문 기업 바이오솔루션이 개발 중인 주사제형 퇴행성 무릎골관절염(OA) 치료제 '카티큐어셀'이 정부 지원 대상 과제로 선정됐다.

바이오솔루션은 10일 자사에서 연구개발 중인 '카티큐어셀'이 2023년도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 과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해당 과제는 향후 기초연구에서 임상진입 단계까지를 포함한 장기 과제로 연구개발비와 비임상 개발비가 지원된다. 회사는 이를 통해 '카티큐어셀'의 연구개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카티큐어셀'은 동종의 소아 연골세포를 바이오솔루션의 배양기술을 이용하해미세 스페로이드(Spheroid) 형태로 조직화해 관절강에 주사하는 OA치료제다. 기존에 바이오솔루션이 판매중인 자가 연골세포치료제 '카티라이프'와 올해 임상신청 예정인 동종 연골세포치료제 '카티로이드'는 절개수술 혹은 관절경 수술을 통해 이식하는 방식이다. 반면 '카티큐어셀'은 수술없이 주사를 통해 골관절염이 발생한 관절강에 직접 주사하는 치료제다. 

골관절염 질환의 근본적 치료제를 지칭하는 '디모드(DMOAD)'로 인정시 임상과 판매 등에서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현재까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DMOAD 지정 요건을 충족한 치료제는 전무한 상황이다. '카티큐어셀'은 이식제가 아닌 주사제여서 증상·기능 개선뿐만 아니라 골관절염 진행 억제와 구조적 개선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어 FDA의 DMOAD 신청 대상이다.

'카티큐어셀' 연구개발을 총괄하는 이정선 사장은 "카티큐어셀은 뛰어난 항염작용을 포함한 항이화작용과 연골재생을 촉진하는 동화작용을 모두 가진 OA 치료제를 목표로 개발해 온 바이오솔루션의 차세대 파이프라인"이라며 "시작부터 DMOAD 지정을 목표로 오랜 기간동안 연구개발해왔고 DMOAD 요건을 충족할 수 있는 유효 데이터를 얻기 위해 치료제 설계와 관찰지표 선정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 과제 선정을 계기로 빠른 임상단계 진입을 위해 전사적 노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