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반도체 등 3대 주력기술에 5년간 160조 투자

  • 2023.04.06(목) 07:30

반도체·디스플레이·차세대전지 100대 핵심기술 확보
범부처 차원 민‧관 연구협의체 출범…인력 양성 나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3대 주력기술 초격차 R&D전략'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그래픽=비즈워치

정부가 앞으로 5년간 반도체·디스플레이·차세대전지 분야의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160조원을 투자한다. 연구개발(R&D)뿐만 아니라 전문 인력 양성, 세제 지원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3대 주력기술 초격차 R&D전략'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윤석열 대통령이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반도체 등 첨단산업 분야에 민간은 신속히 투자하고, 정부가 R&D, 인력, 세제 지원 등을 빈틈없이 해야 한다고 지시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이번에 선정한 3대 주력기술은 우리 경제의 버팀목이자 성장이 크게 기대되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차세대전지 분야다. 

정부는 지난해 12대 국가전략기술을 선정하고 5년간 약 25조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3대 주력기술은 12대 기술 중에서도 반도체·디스플레이, 2차전지로 범위를 좁히고, 미래 기술에 대한 로드맵을 작성해 중점적으로 확보해야 할 세부 기술을 선정했다.

정부는 분야별로 범부처 차원의 '민‧관 연구협의체'를 출범하고 주기적으로 연구성과를 공유하기로 했다. 2027년까지 5년간 민간 R&D는 156조원, 정부 R&D에는 4조5000억원을 투자한다.

분야별로 반도체 45개, 디스플레이 28개, 차세대전지 27개 등 총 100개의 미래 핵심기술을 선정해 집중 지원한다.

또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계약정원제, 계약학과 및 전공트랙 신설 등을 활용하고, 대학 연구거점 구축사업으로 석·박사급 고급인력을 양성한다. 반도체 분야의 경우 올해 삼성전자와 협력해 국내 4개 과학기술원에 이미 계약학과를 신설한 바 있다.

오태석 차관은 사전브리핑에서 "계약 정원제, 계약학과를 통해 관련 인력이 현장에 원활히 공급되도록 할 예정"이라면서 "내년부터 성과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세제 지원 의지도 표명했다. 오 차관은 "기업에서 실질적으로 요청하는 내용을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논의하겠다"면서 "매년 새롭게 기술분야와 관련 투자가 이뤄지는 상황을 감안해서 계속 변동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반도체는 연구자 중심의 특화 오픈팹을 구축하고, 디스플레이‧차세대전지 맞춤형 연구 인프라도 조성할 계획이다. 미국과 EU(유럽연합)와 기술별 핵심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자 포럼'을 개최하는 등 국제협력도 강화한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차세대전지 분야는 뛰어난 민간의 역량을 바탕으로 우리 경제를 든든하게 뒷받침해온 버팀목 "이라며 "세계 1위 수준의 초격차 기술 확보를 위해 민‧관 협업으로 R&D 투자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