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속도조절 나선 미 연준, 한숨 돌린 한국은행

  • 2023.03.23(목) 15:41

연준 기준금리 0.25%P 인상…SVB사태 영향
금리동결했던 한은, 추가인상 압력 낮아져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우리나라의 기준금리에 해당하는 정책금리를 종전보다 0.25%포인트 인상하기로 했다. 이에 미국 기준금리는 4.75~5.00%로 높아졌다.

그간 시장에서는 미국 연준이 이번에 기준금리를 0.50%포인트 인상하는 '빅스텝'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하지만 최근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등 빠른 속도의 금리인상 후폭풍이 나타나면서 결국 속도조절에 나섰다.

한국은행도 추가 금리인상까지 시간을 벌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미간 기준금리 차이가 벌어졌지만 속도가 늦춰지면서 조금 더 면밀하게 상황을 지켜볼 수 있게 됐다.

한·미 기준금리 추이. /그래픽=김용민 기자 kym5380@

SVB후폭풍에 연준 속도조절

SVB사태 이전까지만 해도 이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를 0.5%포인트 인상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물가 상승률이 점차 낮아지고는 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최근 발표되는 경제지표들도 미국 경제기 금리 인상을 버틸 수 있는 체력을 갖췄다는 평가에 힘을 보탰다.

미국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 6% 상승했다. 여전히 높은 수준이지만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주 미국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는 19만2000건으로 전주 대비 2만건 줄었다. 고용시장은 더 활발해져다는 의미다.

하지만 SVB 파산으로 은행들의 유동성 위기 가능성이 연준의 보폭을 줄였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역시 "신용 긴축의 가능성이 있고 이는 전체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이번 회의 이전에는 기준금리 동결을 고려하기도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FOMC 이후 발표된 점도표(FOMC위원들이 예상하는 금리 전망)에 따르면 올해 금리 전망치는 5.00~5.25%로 나타났다. 이번 FOMC에서 기준금리가 4.75~5.00%까지 올라왔기 때문에 올해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은 0.25%포인트 인상 '단 한번' 남은 셈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월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2월 금융통화위원회 금리 결정에 대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한숨 돌린 한은…시간 벌었다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한미간 금리차이는 1.50%포인트로 확대됐다. 한미간 금리차이가 1.50%포인트가 된 것은 지난 2001년 이후 약 22년만이다.

한미간 기준금리가 벌어졌지만 시장에서는 그 폭보다 속도를 주목하는 분위기다. 한국은행이 추가 인상에 대한 시간을 벌었다는 반응이 많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핵심변수가 국내 물가와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였기 때문이다.

일단 물가는 10개월만에 4%선으로 내려왔다. 지난 6일 통계청이 내놓은 '2023년 2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동기대비 4.8%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만일 미국 연준이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인상했다면 한미간 금리차는 1.75%포인트까지 벌어져 외화자금 유출 등의 고민이 더 커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번 FOMC에서 미국이 빅스텝에 나섰더라면 한은은 다음번 금통위에서 기준금리 인상에 나섰을 가능성이 높다"라며 "미국 연준이 기준금리 인상 속도를 늦춘 만큼 한은 역시 추가 인상까지는 시간을 벌게 됐다"라고 평가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