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은 터키 보스포러스 해협을 연결하는 총 길이 2134m의 '보스포러스 제3교량'에 소요되는 후판 4만3000톤 전량을 수주하고 현장에 적용을 시작했다고 14일 밝혔다.
현대건설과 SK건설이 시공하는 이번 교량 건설 프로젝트는 주경간(徑間, 주교각 사이의 거리) 1000m 이상의 초장대교량에서는 사례를 찾아보기 힘든 사장현수교로 건설된다.

사장현수교 방식은 교각 위에 세운 주탑에서 경사지게 설치한 케이블로 교량 상판을 지지하는 사장교(斜張橋)와 교량 상판을 교각 주탑 사이에 드리운 케이블에 달아매는 방식인 현수교(懸垂橋)를 결합한 형태다.
특히 현대제철은 이번 공사에 유럽 규격의 고성능 후판 S460ML 강종을 국내 최초로 대량 공급했다.
현대제철이 공급하는 고성능 후판은 전체 물량의 약 70%인 3만 톤 규모로, 국내업체가 동일한 강종의 대규모 해외 물량 수주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보스포러스 제3교량에 적용되는 고성능 후판은 TMCP공법(온도제어 압연 기술)을 통해 영하 50℃의 극한 환경에서 강도와 용접 성능을 유지하는 동시에 우수한 가공성을 갖춘 제품이다.
초장대교량 및 초고층 건축물은 물론 풍력구조물, 해양플랜트 등 다양한 차세대 구조물에 적용 가능하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이번 터키 프로젝트 수주를 바탕으로 향후 2022년 카타르월드컵을 대비해 건설되는 인프라 구조물에도 고성능 후판 적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