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구본무 회장 "수익개선·사업고도화,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 2016.01.29(금) 11:00

글로벌 CEO전략회의서 강도높은 주문
"선제대응 못하면 큰 어려움 겪을 것"

구본무 LG그룹 회장이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수익개선과 사업구조 고도화를 강도높게 주문했다.

 

29일 LG에 따르면 구본무 회장은 지난 27일부터 이틀간 경기도 이천 LG인화원에서 열린 '글로벌 CEO 전략회의'에서 선제적 변화와 혁신을 재차 강조했다.

 

구본무 회장은 "글로벌 경영 환경과 경쟁 양상은 우리에게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며 "절박함을 가지고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않는다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구 회장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수익 구조를 개선하고, 산업과 시장의 흐름에 맞게 우리의 사업 구조를 고도화해야 한다”고 강도 높게 주문했다.

 

이어 “기회도 보이고 있는 만큼 생산, R&D, 마케팅 등 모든 경영 활동을 제대로 재점검하고 혁신해 차별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업 방식을 만들어야 한다”며 “저와 여러분이 앞장서서 끝까지 실행해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도록 하자”고 당부했다.

 

구 회장은 올 신년사에서도 "산업 구조 변화와 경쟁의 양상을 정확히 읽고 사업 구조 및 방식을 면밀히 파악해 근본적으로, 그리고 선제적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사업 구조 고도화 ▲사업 방식 혁신 ▲철저한 실행과 실질적인 변화 등 3가지를 강조한 바 있다.

 

 

이에따라 LG는 주력사업 수익성 강화와 신성장사업을 통한 사업 구조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주력사업의 경우 LG전자는 올레드 TV, 울트라HD TV, LG 시그니처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매출 증대와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스마트폰은 G시리즈, V시리즈와 함께 보급형 모델의 디자인과 라인업, 원가경쟁력을 강화해 수익성을 높일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부가가치가 높은 올레드 패널의 생산성 향상과 시장 수요 확대 대응을 위해 올해 설비투자 4~5조원 중 절반 이상을 올레드에 투자해 미래 준비 및 기술 격차 확대에 주력한다는 전략이다.

 

LG화학은 기초소재, 정보전자소재 분야에서 기술차별화 제품 개발 및 판매 확대, 그리고 원가경쟁력을 앞세워 수익성과 고객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 신성장사업에서는 자동차 부품, 에너지 솔루션 등 B2B사업 집중 육성에 박차를 가해 사업 구조를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자동차 부품 사업은 LG전자의 쉐보레 볼트 전기차 전략적 파트너 선정과 같은 수주 사례를 지속적으로 확보해 ‘미래 자동차 핵심부품 개발사’로 성장 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 LG화학은 전기차 배터리의 수주 우위를 공고히 하고 글로벌 생산체제를 확대해 친환경차 시장 성장에 대비한다는 전략이다.

 

에너지 솔루션 사업은 신기후체제 출범에 따라 수요 증대가 예상되는 친환경 에너지 생산부터, 저장, 효율적 사용에 이르는 ‘완결형 밸류 체인’속 제품과 서비스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LG화학은 전력망 및 주택용 ESS 배터리 라인업 강화로 시장 주도권 및 경쟁 우위를 계속 점유해 간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태양광 사업에 투자를 확대해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효율 프리미엄 태양광 모듈의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다.

 

또 축적된 ICT 기술력을 보유한 LG CNS가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 분야에서 ‘친환경 에너지 자립섬 조성사업’ 등의 운영 사례를 확보해 국내외 시장을 확대할 방침이다.

 

소재, 부품 분야에서도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

 

LG화학은 수처리 필터 사업 확대에 나서는 한편, 동부팜한농 인수로 농화학 관련 사업을 미래 신사업으로 삼아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LG이노텍도 디지털 기기의 슬림화, 소형화에 따라 수요 확대가 예상되는 소재·소자 사업을 제2의 신사업으로 육성한다.

 

한편 LG 최고경영진은 이번 전략회의에서 경쟁력 강화 방안을 심도 있게 토론했다. 회의에는 구 회장을 비롯해 강유식 LG경영개발원 부회장, 구본준 ㈜LG 부회장,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등 최고경영진 40여명이 참석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