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에스티팜·테라젠바이오, 'mRNA 항암백신' 공동개발

  • 2021.08.17(화) 15:32

임상부터 상업화·백신 원액 CDMO도
테라젠바이오와 시너지 기대

/그래픽=비즈니스워치

동아쏘시오홀딩스 자회사 에스티팜이 테라젠바이오와 손잡고 메신저 리보핵산(mRNA) 항암백신 개발에 나선다.

에스티팜은 테라젠바이오와 신항원 mRNA 항암백신의 공동 연구개발 및 위탁개발생산(CDMO)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신항원 mRNA 항암백신은 신항원을 만드는 mRNA를 암 환자에게 투여해 암세포에만 특이적으로 반응하는 면역반응을 유도, 암을 치료하는 방식이다. 암 환자로부터 암세포 유전자를 추출한 후 유전자의 주요 변이와 특성을 분석해 최적화한 신항원을 예측한다. 이를 바탕으로 신항원을 만드는 mRNA를 개발해 암 환자에게 투여한다.

이번 MOU에 따르면 에스티팜은 5프라임-캡핑과 지질 나노 입자(LNP) 전달 플랫폼 기술을 제공한다. 5프라임-캡핑은 mRNA가 분해되지 않으면서 안정적으로 합성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LNP는 합성한 mRNA가 세포 안의 세포질로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에스티팜은 임상시험부터 상업화 이후 mRNA-LNP 백신 원액의 CDMO도 담당한다.

테라젠바이오는 인공지능(AI) 유전자 서열분석을 통한 신항원 예측법으로 mRNA 항암백신 후보물질을 도출할 계획이다. 테라젠바이오는 지난 2019년과 지난해 세계 약물 반응성 예측 경진대회에서 연속으로 준우승을 차지하는 등 신항원 예측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에스티팜 관계자는 "백신 주권 확보를 위한 mRNA 기반의 코로나19 백신뿐만 아니라 팬데믹 이후를 대비한 항바이러스 및 항암백신 후보물질도 확보하고 있다"며 "이번 MOU를 기회로 양사의 핵심 플랫폼 기술의 접목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신항원 mRNA 항암백신 개발 분야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