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비즈人워치]에스티젠, 새 이름 걸고 글로벌 CMO '정조준'

  • 2022.04.14(목) 07:00

최경은 에스티젠바이오(STgen BIO) 대표 인터뷰
메이지 지분 인수·사명 변경으로 '새출발' 신호탄
'글로벌헬스케어 플레이어 도약' 비전 달성 목표

사명은 기업의 색깔과 메시지, 정체성, 비전 등을 내포하고 있다. 이에 오랫동안 사용해온 사명을 바꾸는 건 기업에 내‧외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CMO) 전문기업인 디엠바이오도 지난달 에스티젠바이오(STgen BIO)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새 출발을 알렸다. 

에스티젠바이오는 국내 제약바이오 회사인 동아쏘시오그룹과 일본의 메이지세이카파마가 지난 2015년 합작 설립한 회사다. 동아쏘시오의 D와 메이지세이카의 M을 따서 디엠바이오로 지어졌지만 최근 동아쏘시오그룹이 메이지세이카파마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사명을 에스티젠바이오로 변경했다. 최경은 에스티젠바이오 대표이사를 만나 사명 변경을 통해 어떤 변화를 모색하는지 자세히 들어봤다.

최경은 에스티젠바이오 대표이사. /사진=에스티젠바이오

지배구조 단일화로 동아쏘시오 그룹 내 역할 강화

지난 2020년 12월 부임한 최경은 대표이사는 뼛속까지 동아인이다. 동아쏘시오그룹 관계사인 에스티팜(ST Pharm)에서 의약품 허가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RA(Regulatory Affairs)팀을 시작으로, 제조품질관리(CMC)실장과 품질경영본부장을 거쳐 동아쏘시오홀딩스 품질경영실장을 역임했다.

최 대표는 "신규 사명의 의미는 과학기술(Science Technology)의 약자와 유전자(Gene)를 합친 것"이라며 "동아쏘시오그룹 일원으로서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당사의 미래 전략과 사업 방향을 더욱 명확히 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동아쏘시오그룹은 지난해 10월 합작 투자사인 메이지세이카파마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지배구조를 단일화했다. 글로벌 CMO기업으로의 도약과 사업 진행시에 신속한 의사결정을 도모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에스티젠바이오는 동아와 메이지의 공동 개발 프로젝트 생산을 목적으로 설립돼 바이오공장이 완공된 지 약 10년이 지났는데도 크게 주목받은 CMO 계약 건이 없었다. 지배구조 단일화로 동아쏘시오그룹 내 연구개발(R&D) 파이프라인의 연계성이 강화되면서 그룹 내에서 에스티젠바이오의 역할도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는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유연한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지배구조 단일화 이후 투자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투자의 방향과 전략이 구체적이고 명확해졌다"고 설명했다. 

'DMB-3115' 생산 위해 내년 미국, 유럽서 평가 진행

지배구조가 단일화되긴 했지만 메이지세이카파마와의 인연은 계속 이어나간다. 동아에스티와 메이지세이카파마가 공동개발 중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텔라라'의 바이오시밀러 'DMB-3115' 생산을 에스티젠바이오가 계속 맡는다. DMB-3115는 현재 미국 및 유럽 9개국에서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에스티젠바이오는 DMB-3115의 임상3상 원료의약품 및 완제의약품을 생산, 공급했고 올해는 미국과 유럽 허가신청을 위한 검증용 배치 생산을 완료했다. 

특히 지난해 7월 다국적 제약사인 인타스에 기술이전하면서 DMB-3115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에스티젠바이오는 오는 2023년 미국식품의약국(FDA), 유럽의약품청(EMA) 등으로부터 품질수준을 평가받을 예정이다. 

최 대표는 "바이오의약품 글로벌 전문 위수탁생산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전사 역량을 집중해 DMB-3115를 준비하고 있다"며 "선진규제당국으로부터 품질수준을 인정받으면 명실상부한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미국‧유럽에 제품 공급하는 글로벌 CMO '목표'

에스티젠바이오는 동물세포 배양을 기반으로 하는 단일항체와 재조합단백질 의약품을 수탁생산하고 있다. 항체의약품과 재조합 단백질의약품의 독립된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으며 원료의약품(DS)은 8000L의 생산 능력을, 완제의약품(DP)은 프리필드 시린지* 충전과 2차 포장설비를 갖췄다.

*프리필드 시린지: 주사기 안에 의약품이 채워져 있는 일체형 주사제.

또 일본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PMDA), 터키 보건부(MOH) 규제기관으로부터 제품에 대한 승인을 획득했고, 다수의 고객사 개발 프로젝트의 글로벌 임상시험을 위한 유럽 적격자(QP, Qualified Person) 실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해 일본과 유럽 등에 상용화 제품과 임상시험용 바이오의약품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 원료의약품 및 완제의약품의 생산 라인을 풀가동하면서 앞으로 생산 역량 증대를 위해 시설을 확충하고 수주 과제 및 품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최 대표는 "동아쏘시오그룹의 비전인 '글로벌헬스케어 플레이어 도약'을 달성하기 위해 에스티젠바이오가 그룹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거점으로, 글로벌 운용실적(track record)을 확보하고 품질의 경쟁력을 입증할 것"이라며 "향후 미국과 유럽시장에 제품을 공급하는 글로벌 CMO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