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브로드밴드가 SK텔레콤 군(群)의 미디어사업 재편 움직임 속에서 첫 번째 사업 결과물을 발표했다. 모바일IPTV(Btv모바일)와 VOD서비스(호핀) 플랫폼을 통합 시킨 새로운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 '옥수수(oksusu)'를 선보였다.
SK브로드밴드는 26일 오전 서울 그랑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tv모바일과 호핀으로 제공되던 모바일 미디어 서비스를 하나로 통합한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 옥수수(oksusu) 론칭 행사를 가졌다.
SK브로드밴드는 차별화를 통한 모바일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옥수수에 실시간 18개 채널과 VOD 15개 카테고리 등 총 33개의 국내 최대 스포츠 동영상 콘텐츠를 확보했다. 이를 통해 국내 넘버원 모바일 영상 서비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프로야구, MLB, EPL, 프리메라리가, 분데스리가, LPGA, KLPGA, UFC, WWE 등 국내 유무선 플랫폼 중 가장 많은 총 33개 종목의 스포츠 경기를 언제 어디서든지 간편하게 옥수수를 통해 볼 수 있다.
또 JTBC와 공동 제작하는 첫 모바일 예능 '마녀를 부탁해', SNS를 통해 화제가 되고 있는 72초 TV의 '72초 데스크' 등 모바일 기반에 최적화된 오리지널 독점 콘텐츠를 단독 제공하고, 매니지먼트사를 비롯한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드라마, 예능 등 옥수수(oksusu)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및 투자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DIA TV(다이아 티비), 트레저헌터 등의 콘텐츠 제작 파트너들과도 협력해 차별화된 MCN(Multi Channel Network) 콘텐츠를 제작 공급할 방침이다.
옥수수(oksusu)는 CBS, BBC 등의 해외 시리즈물을 국내 최초로 제공하며 최근 화두로 떠오른 360VR(Virtual Reality,가상현실) 콘텐츠도 오는 3월부터 제공할 계획이다. 360VR 콘텐츠는 별도의 안경 등의 추가 장비없이 화면만 움직여도 다른 각도에서 촬영된 영상을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경험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최적의 콘텐츠도 자체 제작해 선보일 계획이다.
이와함께 SK브로드밴드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새롭고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옥수수(oksusu)의 개인화 홈 기능을 업그레이드 했다.
옥수수(oksusu)는 개인화 홈 기능을 통해 이용자의 연령 및 성별 그리고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가 실시간인지 VOD 중심인지에 따라 초기 화면이 다르게 구성된다. 특히 이용자가 선택한 3가지 키워드를 기반으로 약 1만여 가지 유형의 개인화된 초기 화면이 제공되는 점이 특징이다.
고객 맞춤형 시청환경을 위한 서비스 혁신도 이번 옥수수(oksusu)의 큰 볼거리 중 하나이다. 옥수수(oksusu)는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를 마치 TV처럼 즐기고자 하는 고객들의 성향을 고려해 서비스 시작과 동시에 화면 전체를 TV처럼 볼 수 있는 가로형의 'TV Like UI(User Interface)'를 제공한다. 기존 지상파, 종편 등 방송사들이 제공하는 콘텐츠가 디지털 TV 화면에 최적화된 16대9의 비율로 제작되는 점을 고려, 이에 최적화 한 것이다.
옥수수의 정식서비스 오픈은 오는 28일이다. 월 이용료는 경쟁사 대비 약 60% 수준인 3000원으로, 가장 많은 실시간 채널과 최다 스포츠 콘텐츠, 옥수수(oksusu) Original 콘텐츠 등을 추가 부담 없이 모두 즐길 수 있다.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 고객은 이동통신 요금상품이나 IPTV 상품에 따라 기본료 10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T멤버십 등급에 따라 최신 유료 콘텐츠 구매 시 최대 30%의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옥수수는 타 통신사 및 타 OTT 고객도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SK브로드밴드 윤석암 미디어사업부문장은 "새롭게 출발하는 모바일 통합 플랫폼 옥수수(oksusu)는 차별화된 콘텐츠와 혁신적인 개인 맞춤형 서비스 기능 구현을 통해 참신하고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서비스 질 경쟁으로 국내 미디어 시장의 경쟁 패러다임을 전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