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업계가 실용외교를 표방하는 새 정부 출범에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이다. 한한령 이후 제한됐던 중국 게임 시장 진입에 물꼬가 트일 것이라는 기대감에서다. 중국은 한국 게임 수출의 25%를 차지하는 최대 수출국이다.
중국 현지 네트워크·라이선싱 방점
2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게임사들은 최근 중국 현지에서 사업을 담당할 이른바 '중국통' 영입에 한창이다. 침체된 업황으로 채용을 줄이는 분위기 속에서도 중국 사업 관련 인력을 뽑는 데에는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다.
실제 크래프톤은 '펍지(PUBG): 배틀그라운드' 지식재산권(IP)에 대한 중국 전략 사업 프로덕트 매니저(PM)를 비롯해 운영 사업 PM, 펍지 PC 중국 퍼블리싱 매니저를 동시에 모집 중이다. 이들은 중국 내 플랫폼이나 협업 업체들과 중국 사업 전반을 담당하게 된다.
카카오게임즈는 중국 대상 게임 마케팅 사업을 총괄할 팀장급 영입에 나섰다. 중국 현지 유통 네트워크를 조사해 퍼블리셔를 비롯한 파트너를 발굴하고 관리하는 포지션이다. 웹젠의 경우 중화권 사업 전략을 짜고 게임 소싱과 프로젝트를 관리할 전략기획 경력직을 채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스마일게이트는 중국 현지에서 자사 IP 라이선싱 사업을 주도할 인력을 뽑고 있다. IP 사용 권한을 주고 로열티나 수수료를 받는 사업을 관리하는 업무로 IP 활용 콘텐츠 사업 확장을 위한 포석으로 읽힌다. 그라비티 역시 중화권 게임 사업 PM을,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PC의 중국 운영 담당자를 모집하고 있다.
K-게임 수출 최대국…"철저한 준비만이 살길"
게임업계가 이처럼 중국통 영입에 열을 올리는 건 새 정부의 실용외교 기조가 한중관계를 개선해 국내 게임사들이 중국 시장에 재진입할 가능성이 커져서다. 중국은 한국 게임 수출의 4분의 1을 책임지는 수출 최대국이다.
중국 게임시장은 지난해 1236억달러(약 168조원)에 달했다. 전 세계에서 미국(1281억달러·약 174조원)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다. 게이머 이용자 또한 6억6800만명으로 한 번 진출하면 기업 성장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황금 시장'으로 통한다.
문제는 이런 중국에 게임을 서비스하기 위해 판호(版號)라는 인허가권을 받아야 한다는 점이다. 판호가 없으면 게임을 중국 앱스토어나 플랫폼에 등록할 수 없다. 일례로 2017년 사드(THAAD)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중국이 한한령 조치에 나서면서 한국 게임에 대한 판호 발급이 전면 중단됐고, 국내 게임업계는 수년간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
다만 지난해 말부터 국내 게임사 일부가 중국 현지 퍼블리셔를 동반해 판호를 따내는 등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 여기에 새 정부의 실용외교 기조와 문화산업 지원 정책이 국내 게임업계에 호재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 중견 게임사 관계자는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걸림돌이던 중국 리스크를 덜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안일하게 접근했다가는 오히려 더 큰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현지화와 차별화에 중점을 두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게임사 관계자는 "중국은 워낙에 큰 시장이기 때문에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처럼 일단 한번 흥행하면 실적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며 "성공 노하우가 있는 만큼 반드시 공략해야 할 시장"이라고 짚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