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집'에 꽂힌 박원순

  • 2019.12.18(수) 15:54

국회서 열린 부동산정책 토론회 이틀 내내 참석
"부동산 불로소득 공화국 바꿔야"...토지공개념 등 주장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임대차와 관련한 정부의 권한을 지자체에 과감히 넘겨달라"(12월 15일 페이스북)
"부동산 불로소득 공화국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17일 국회토론회 중 기조발언)
"가난한 청년이 가난한 중년이 되고 빈곤한 노인이 되는 악순환의 사회"(18일 국회토론회 중 기조발언)
"종부세율을 지금보다 3배 올려야 한다"(18일 라디오방송 인터뷰중)

박원순 서울시장의 관심이 온통 주택 정책에 쏠린듯 하다. 연일 부동산정책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 10월 청년 주거 지원을 위해 두 번의 정책을 발표한데 이어 이달엔 국회에서 열린 부동산정책 토론회에 이틀 내내 참석해 끝까지 자리를 지키는 등 주택 이슈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일각에선 박 시장의 이같은 행보가 총선과 대선을 의식한 게 아니냐는 해석도 조심스레 나온다.

박원순 시장은 17~18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된 '불평등 해소를 위한 부동산 정책 개선방안'과 '청년세대의 부동산 불평등문제' 토론회에 모두 참석했다. 박 시장은 기조발언을 한 뒤에도 발제자들의 발표를 들으며 필기를 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8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세대의 부동산 불평등문제' 토론회에서 기조 발언을 하고 있다./채신화 기자

박 시장은 각각의 토론회에서 기조발언을 통해 현 부동산 시장의 실태를 강하게 비판하고 부동산 불로소득을 환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년세대의 부동산 문제를 짚은 18일 토론회에서 박원순 시장은 "가난한 청년은 빈곤한 노인이 되고 부모로부터 대물림된 부동산으로 부자가 된 청년은 일하지 않고도 일생동안 잘 살 수 있는 사회는 분명히 잘못됐다"며 "기본을 다시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7년간 도시 근로자의 월급이 11% 오르는 동안 평균 집값은 44% 올랐다"며 "이제 집은 사는 곳이 아닌 사는 것이 돼 버렸다"고 평가했다.

이어 "특히 청년들이 근로소득만으로 서울에서 내 집 마련하는 것은 그림의 떡이자 하늘의 별따기가 돼 버렸다"며 "높은 월세 때문에 지옥고(지하방‧옥탑방‧고시원)로 밀려나고 고시원에 거주하는 가구의 75%가 2030세대"라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청년 세대의 주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공정한 출발선' 약속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앞서 박 시장은 지난 10월 "청년들이 각자의 노력에 따라 도착하는 시간은 달라도 그 출발은 같아야 한다"며 청년수당, 월세지원 등이 담긴 '청년 출발지원 정책', '신혼부부 주거지원 방안' 등을 발표한 바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8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세대의 부동산 불평등문제' 토론회에서 발제자들의 발표 내용을 필기하고 있다./채신화 기자

이날 토론회에서도 그는 "청년들의 공정한 출발선을 보장해주는게 정부와 정치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며 "2020년에 이를 위한 정책 예산 5000억원을 편성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의 청년 정책만으로는 청년 세대가 처한 구조적인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없다"며 "세종에서 서울시까지 오는 고속도로 하나에 1조원을 투자하고 있는데 신혼부부 2만5000가구에 지원하는 금액이 1조원이지 않느냐"며 정부의 재정 지원을 촉구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또 "요즘 어린 아이들 꿈이 건물주라는데 이런 비정상적인 사회를 확실히 뜯어고쳐야 한다"며 "민주당이 내년 총선을 맞아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이 되는 정책을 제시하면 어떨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원순 시장은 전날(17일) 열린 부동산 정책 개선방안 토론회에선 좀 더 구체적인 구상을 내놨다.

그가 제시한 방안은 ▲토지공개념 ▲부동산 불로소득 국민공유제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 ▲임대료 인상율 제한 등으로 불로소득 환수 및 공유에 초점을 맞췄다.

박 시장은 1990년에 제정된 '토지공개념 3법'을 "부동산 불로소득과 자산 격차가 미칠 영향을 심각하게 우려한 사회적 합의의 결과물"이라고 설명하면서 "헌법에 천명된 토지공개념을 본격적으로 구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불로소득의 철저한 환수와 국민공유제가 도입돼야 한다"며 "보유세 등 부동산에 대한 세입은 부동산공유기금(가칭) 등을 만들어 이 기금으로 국가가 토지나 건물을 매입해 공공의 부동산 소유를 늘려야 한다"고도 말했다.

박 시장은 "지난 10년간 공급된 490만 가구 중 250만 가구를 다주택자와 고소득자가 구매했는데, 새롭게 공급하는 주택을 무주택자 소유로 만드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아울러 자치단체장에게 임대료 인상률 제한 권한을 줘야 한다"고 제시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