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서울시 "부시장 대행체제, 시정업무 차질없을 것"

  • 2020.07.10(금) 10:24

서정협 행정1부시장 직무대행 체제 가동
그린벨트 해제 등 부동산 정책 변화여부 등 관심

역대 최장수 서울시장(재임기간 9년)으로 재직해온 박원순 시장이 사망했다. 시장 공백이 발생한 서울시는 내년 4월 보궐선거 이전까지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된다.

다만 이 과정에서 그동안 박 시장이 유지해온 그린벨트 사수, 재건축 규제 등 부동산정책도 흔들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서정협 서울시 부시장은 10일 오전 긴급 브리핑을 열고 '시장 궐위에 따른 서울시 입장'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비통한 심정을 금할 길이 없다"며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서 부시장은 "서울시정은 안전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하는 박 시장의 시정 철학에 따라 중단없이, 굳건히 계속돼야 한다"며 "부시장단과 실국본부장을 중심으로 모든 서울시 공무원이 하나가 돼 시정업무를 차질없이 챙겨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2018년 서울시장 당선 직후 인사말 하는 박원순 시장의 모습./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앞서 박 시장의 딸은 9일 오후 '4~5시간 전에 아버지가 유언 같은 말을 남기고 집을 나갔는데 전화기가 꺼져 있다'며 112에 실종 신고를 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이후 박 시장의 모습이 마지막으로 포착된 북악산 일대를 수색했고, 북악산 숙정문 인근에서 시신을 발견했다. 박 시장은 최근 전직 비서로부터 성추행 혐의로 고소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은 1980년 제22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인권변호사로 활동하고 참여연대 설립을 주도하는 등 한국시민운동을 진화시켰다는 평을 받는다. 지난 2011년엔 서울시장에 올라 3선에 성공, 서울시장에 올라 역사상 가장 오래 재임한 서울시장이다. 원래 임기는 2022년 6월 30일까지였다.

박 시장의 갑작스러운 사망에 그동안 서울시가 추진해오던 정책 향배에도 관심이 모인다. 

부동산 가격이 급등한 서울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정부와 여당은 서울 지역 그린벨트 해제를 요청해 왔으나 박 시장이 반대해 왔다.

그러나 지난 8일 박 시장의 요청으로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만나 이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서울 일부 그린벨트를 해제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이밖에 대한항공 송현동 부지 문제, 서울시 재건축 규제 등도 현안이었다.

박 시장의 빈소는 서울 종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졌으며 장례는 '서울특별시장(葬)'으로 5일간 치르기로 했다. 이날 중 서울시청 앞에 분향소가 마련될 예정이며 일반 시민도 분향 가능하다. 발인은 13일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