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재상장 몰랐다" 신뢰 잃은 닥사

  • 2023.02.20(월) 11:23

강제성 없어 회원사 단독행동에도 "몰랐다"
여전히 불명확한 상장폐지 가이드라인 논란

국내 5대 원화마켓 거래소가 모인 디지털자산거래소공동협의체(DAXA, 닥사)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 /사진=닥사 제공

국내 5대 원화마켓 거래소가 모인 디지털자산거래소공동협의체(DAXA, 닥사)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 닥사에서 위믹스에 상장폐지 결정을 내린 지 두달만에, 회원사인 코인원이 단독으로 재상장을 결정하면서부터다. 

위믹스, 다른 원화거래소 재상장할까

20일 업계에 따르면 위메이드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에 대한 고소를 모두 취하하기로 했다. 닥사 회원사인 4개 거래소는 지난해 12월 위믹스에 대한 거래지원을 종료(상장폐지)했고, 위메이드는 이에 불복해 상장폐지 결정 취소 소송을 진행해왔다. 위메이드는 소송 취하 원인을 명확히 밝히지 않았지만 코인원이 위믹스를 재상장한 데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위메이드가 다른 원화거래소에도 위믹스 재상장 심사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코인원 외에 다른 거래소에도 위믹스를 재상장할 수 있다는 추측이 나온다. 위메이드 또한 국내외 거래소에 지속 상장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미 코인원의 사례가 있었던 만큼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다른 거래소 입장에서는 신중할 수밖에 없다. 불과 두달전 유통량 이슈로 상장폐지시켰던 코인인 데다, 재상장 자체도 이례적인 일이기 때문이다. 한 가상자산거래소 관계자는 "재상장은 지금까지 거의 없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메인넷이 다른)'신규 상장'이라고 한다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강제성 없는 닥사의 자율규제

코인원의 결정으로 인해 자율규제기구로서 닥사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위믹스 상장폐지는 닥사 회원사가 공동 협의를 통해 내린 결정이었다. 이후 위믹스 코인은 200원대를 밑도는 등 큰 타격을 입었는데 두달만에 이를 뒤집은 것이다.

코인원은 위믹스 상장을 두고 닥사와 사전에 논의하지 않았다. 닥사 관계자는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뿐 거래지원심사는 거래소 내부 규정에 따른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결국 닥사가 앞으로 특정 코인의 상장폐지 결정을 내리더라도 회원사가 또다시 상장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다.

닥사는 지난해 6월 테라·루나 사태와 같은 일을 방지하기 위한 취지로 출범했다. 아직 가상자산에 대한 법안이 만들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자율규제를 통해 시장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였다.

단 법적 기구가 아닌 만큼 최소한의 자율규제 권한을 갖고 있을 뿐이며 이마저도 회원사에게 강제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닥사 출범 이후 회원사 5곳은 대부분 일관된 결론을 내렸지만 회원사 간 다른 의견을 내게 되면 자율협의체의 존립의미가 크게 줄어든다.

가이드라인 논란…공신력 얻으려면? 

코인원의 위믹스 재상장으로 닥사의 상장폐지 가이드라인이 명확하지 않다는 비판이 또다시 불거졌다. 앞서 위믹스가 상장폐지될 때에도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는 비판이 나왔고, 페이코인의 유의종목 기간을 두 달 연장한 데 대해서도 특혜 논란이 일었다.

지난 15일에는 투자자들의 예상을 뒤엎고 랠리(RLY)의 유의종목 기간을 2주 연장하기도 했다. 닥사는 랠리 재단이 자금 조달이 어려워졌다면서 지난달 1일 서비스를 종료했는데도 소명 기간이 필요하다며 유의종목 기간을 연장했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팀이 해산되거나 폐지될 경우 거래지원을 종료한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이해하기 어려운 결정이다.

가상자산 거래소만으로 이뤄진 닥사의 '대표성'에도 물음표가 붙는다. 닥사의 결정이 시장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만, 오롯이 민간 거래소만으로 이뤄져 공신력이 떨어진다. 이마저도 5대 원화마켓 거래소로만 이뤄져 있으며, 코인마켓 거래소 10곳은 지난달 브이사(VXA)라는 자율규제기구를 따로 출범했다. 

채상미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민간이 운영하면서도 정부가 관리·감독하는 미국 증권시장 자율규제기구(FINRA)처럼, 정부가 개입해 공신력을 실어줄 수 있어야만 한다"면서 "거래소만으로 이뤄진 자율규제기구가 아니라 금융당국을 비롯해 참여하는 기관을 늘려야만 할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