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기아가 전기차 무상 안심점검 서비스의 보증기간 한도를 없앴다. 전기차를 폐차하기 전까지 무상 점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얘기다.
6일 현대차·기아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전기차 안전 대책을 내놨다. 이날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종합대책과 연계된 일종의 민관 협력 전기차 안전 대책을 내놓은 것이다.
"팔면 끝? 아닙니다"
우선 현대차·기아는 지난 8월부터 시행 중인 전기차 안심점검 서비스를 무상 보증기간과 관계없이 매년 진행한다.
안심점검 서비스는 전기차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전기차 핵심 부품을 무상 점검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절연저항 △전압편차 △냉각시스템 △연결 케이블·커넥터 손상여부 △하체 충격·손상 여부 △고장코드 발생유무 등이 점검 대상이다.
이미 판매된 전기차는 셀 모니터링 기능 고도화를 위한 성능 업데이트도 확대한다.
최근 출시된 신형 전기차에는 △전압편차 △절연저항 △전류·전압 변화 △온도 △과전압·저전압 등 기존 BMS 모니터링 항목에 더해 △순간 단락 △미세 단락을 감지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현대차는 새로 개발된 순간·미세 단락 감지 기술이 배터리 화재 사전 감지에 큰 효과가 있다고 보고 있다. 이미 판매된 전기차도 연말까지 업데이트를 통해 순차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의 '라이트 서비스'에 가입한 전기차 고객은 총 10년간 배터리 진단 통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라이트 서비스는 현대차·기아에서 최근 출시된 신차와 연식변경 차량을 대상으로 SOS 긴급출동과 에어백 전개 자동 통보 등 일부 서비스에 한해 추가로 5년 무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특히 라이트 서비스가 적용되지 않은 이전 전기차나 커넥티드 서비스 무상 지원 기간이 끝난 전기차에 대해서도 고객 동의를 거쳐 라이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고객 통보시스템의 등록 확대도 예고했다. 리스 차량 등 회사 명의로 등록한 법인차는 BMS의 셀 이상 진단 기능을 제대로 통보받을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현대차·기아는 대형 법인사와 기업을 대상으로 법인차를 사용하는 실 운행자 명의로 등록하도록 홍보할 계획이다.
이상 징후 사전 진단 BMS 고도화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안전 기술과 화재 위험도를 낮춘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역량을 집중한다.
배터리 시스템의 오류 진단 기술을 고도화하는 한편 화염 노출 지연·방지 기술 개발 역량을 높이고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검증 시험을 보다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먼저 제조상 편차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배터리 이상 징후를 사전에 진단하기 위해 BMS 기술을 고도화한다. 첨단 진단 기술과 클라우드 서버 기반의 원격 정밀 진단(물리모델·머신러닝 모델 활용)을 통합한 '온보드-클라우드 통합 안전관리 시스템'이 대표적인 예다. 이 기술이 적용되면 배터리 이상 징후를 보다 정밀하게 판단하고 문제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다.
외부 충격으로 발생한 셀 발화가 주변의 다른 셀로 전이되지 않게 하는 이머전시 벤트 등 기술도 발전시킨다는 방침이다.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충돌, 압축, 화염 등의 검증을 강화하고 외부 환경에 대한 안전 설계를 강건화하기 위한 연구개발 계획도 갖고 있다.
현대차·기차는 올 12월 의왕연구소 내 완공 예정인 차세대 배터리 연구동에서 전고체 배터리를 비롯해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전기차 소방 기술에 대한 연구도 추진 중이다. 지난 3월부터 시작된 전기차 소방기술 공동개발은 현대차·기아가 총 56억원을 투입해 3년간 순차적으로 결과물을 내놓을 예정이다. 회사 측은 연내로 CCTV 영상 기반의 차량 화재 감지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후에는 배터리 화재 특성에 대한 연구, 화재 지연·진압 기술 등 화재 현장 적용 기술을 집중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민관 전기차 안전 대책
현대차는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 화재 종합 안전대책과 연계한 시범사업에도 적극 참여한다.
이날 정부는 배터리 셀 이상 징후 발생 시 자동차 업체로부터 관련 정보를 즉시 전달받아 신속하게 소방 인력이 출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나가겠다고 발표했다.
현대차는 소방출동의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도록 BMS의 사전진단 코드를 세분화해 소방서에 즉시 통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내부적으로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또 소방청과 협력해 자동차 소유주가 정보제공에 동의한 차량을 대상으로 진행될 시범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또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배터리 사전인증제도 등과 같은 시범사업에 기여하고 배터리 이력관리제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 적극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고객이 안심하고 전기차를 운전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기술과 서비스를 발전시켜 전기차 대중화에 앞장서는 한편 높은 상품 경쟁력으로 국가 경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