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오세훈표 첫 공급안, 재건축 아닌 재개발인 이유

  • 2021.05.27(목) 08:38

주거정비지수제 등 재개발 규제 서울시 권한
재건축 대부분 국토부 소관, '집값상승' 덤터기 우려도

오세훈 서울시장이 기다리고 기다리던 정비사업 규제완화 방안을 내놨는데요. 이른바 오세훈표 첫 주택공급은 '재개발 활성화'였습니다.

그동안 오 시장은 후보시절부터 "취임 후 일주일 안으로 재건축 규제를 풀겠다"고 공언했는데요. 이 때문에 오 시장 취임 이후 강남 압구정을 비롯한 목동 여의도 상계동 일대 재건축 아파트의 기대감은 한껏 부풀었습니다. 이 기대감은 오 시장이 투기 수요 차단을 이유로 이들 지역(상계 제외)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 뒤에도 꺾이질 않고 있는데요.

이같은 기대를 뒤로 하고 오 시장이 첫 규제완화로 '재개발'을 지목한 것에 대해 시장 일각에선 실망감과 함께 당연한 조치라는 여러 시각이 교차하는데요.

오 시장의 이같은 선택은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현재 오 시장이 큰 힘(?)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것이 재개발 규제완화이기 때문이겠죠.

재개발 활성화를 위한 주거정비지수제 폐지나 구역지정 기준, 층수규제 등은 모두 서울시 조례 등을 통해 서울시에서 개정할 수 있는 사안입니다.

반면 재건축을 활성화하기 위해선 겹겹이 규제를 풀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안들이 국토부 소관의 법률 개정 사안이어서 오 시장 권한 밖의 일이고요.

재건축의 사업성을 떨어뜨려 재건축 추진을 어렵게 만드는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분양가상한제는 각각 주택법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에관한 법률에 명시돼 있습니다.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완화 역시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에 해당하는 사안이고요.

취임 초부터 누차 언급됐듯이 어차피 오 시장이 당장에 할 수 없는 일이란 겁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사진=이명근 기자

게다가 시장 상황도 재건축을 함부로 건드리기 어려운 상황이죠. 한동안 잠잠했던 집값은 오 시장 취임을 전후로 재건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집값이 천정부지입니다. 인근 아파트 단지로까지 불씨가 옮겨가는 모습이고요.

섣불리 재건축을 건드렸다가 '집값만 올렸다'는 '덤터기'를 쓸수 있습니다. 오 시장이 부랴부랴 '투기수요'를 언급하며 토지거래허가구역 카드를 꺼낸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을 테고요.

오 시장도 26일 재건축 활성화방안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계속 부동산가격이 오르는 모양새여서 어떡하든 부동산가격의 상승을 막아야 한다"면서 "(재건축의)일부 완급조절은 있을 수 있고 선후 순위에서 조금 뒤바뀔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일전에 재건축 속도조절을 언급한 것과 일맥상통하는 얘기입니다.

재건축이 후순위로 밀리는데는 주택공급 확대 '가성비' 측면도 작용했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주택공급 확대 측면에서 재개발이 더 효율적"이라며 "멸실주택수를 제외하고 실제 증가하는 주택물량을 보더라도 현재로선 재건축보다 재개발이 더욱 유리하다"고 말합니다.

주거환경 측면에서 재건축은 재개발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나은 환경이란 점도 무시못할 테고요.

다만 1년 남짓 임기의 오 시장 입장에선 언제까지 후순위로 미뤄둘 수는 없는 노릇이겠죠. 내년 선거도 준비해야 하니까요. 

김성보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국토부와 추가적인 부동산안정화대책 마련중"이라며 "대책이 마련된 후에 전체적인 재건축 로드맵과 물량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언급했습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