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흩어진 내 카드 포인트 '11번가 앱'에 있다

  • 2022.10.25(화) 10:53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한잔' 론칭
사용자 본인 금융정보 한 눈에 확인
앱 사용비율 높여 구매 유도 전략

/그래픽=비즈니스워치

11번가가 새로운 실험을 한다. 지난 7월 국내 이커머스업체 최초로 마이데이터 사업(본인신용정보관리업) 본허가를 획득한 것을 기반으로 본격 서비스에 나섰다. 11번가 앱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금융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이를 통해 11번가 앱 사용비율을 늘리고 상품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11번가는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한잔’을 론칭했다고 25일 밝혔다. ‘머니한잔’은 카드사, 은행, 금융투자, 간편결제 등 주요 금융권과 핀테크 업체에서 제공하는 페이와 포인트 등 흩어져 있던 금융 정보를 11번가 앱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머니한잔’은 11번가 앱에서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서비스는 크게 ‘내 소비’, ‘내 자산’, ‘소비태그’ 세 항목으로 제공된다. 서비스 최초 가입 시 ‘내 자산 연결하기’ 클릭 후 카드사, 은행, 금융투자, 보험 등 등 각 기관별 상품 중 원하는 상품을 불러온 뒤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하면 된다.

/사진제공=11번가

‘내 소비’는 △카드결제·계좌이체 이용내역 확인, 고정지출 내역 등을 알려주는 ‘소비내역’ △월간·주간·일간 소비내역을 그래프로 보여주는 ‘소비 변동 그래프’ △소비패턴을 분석할 수 있는 ‘카테고리 소비 내역’ △특정기간 동안 특정 가맹점에서의 결제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가맹점별 소비 내역’ △예산 대비 지출규모를 파악할 수 있는 ‘예산 설정’ 등의 서비스들로 제공된다.

‘내 자산’은 은행계좌·IRP·투자·보험·포인트·대출 등 흩어진 자산 정보를 모아 한 눈에 조회할 수 있다. ‘소비태그’는 해당 월의 소비습관을 분석해 본인의 소비패턴을 파악할 수 있는 직관적인 키워드(편의점홀릭, 마트매니아, 기부천사 등)를 제공한다.

아울러 11번가는 올해 연말까지 머니한잔 고객의 지출 이력을 기반으로 자주 소비하는 상품을 11번가 내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별도 ‘딜’로 마련해 제공할 예정이다.

안정은 11번가 COO는 “‘머니한잔’은 누구나 마이데이터를 쉽고 친근하게 느끼고 경험해 볼 수 있는 서비스가 되기를 지향한다”며 “연내 커머스에 특화된 ‘머니한잔’만의 차별화된 기능들을 늘려 고객들의 진정한 ‘쇼핑 어드바이저’로서 마이데이터 리더십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