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CJ제당, '선택과 집중' 통해 바이오 사업 고도화

  • 2023.10.11(수) 11:21

알짜기업 브라질 CJ셀렉타 지분 매각
고수익 스페셜티 아미노산 제품 주력

CJ제일제당이 성장의 한 축인 바이오 사업의 고도화를 위해 과감히 알짜기업 매각에 나섰다. 고수익을 내는 고기능성 제품에 주력하기 위해 '선택과 집중' 전략을 선택했다.

/그래픽=비즈워치

CJ제일제당은 지난 10일 브라질 자회사 CJ셀렉타 보유지분 전량을 미국 곡물기업 번지의 브라질 자회사 번지 앨리멘토스(Bunge Alimentos S.A)에 매각한다고 밝혔다. 보유지분은 총 66%로 CJ제일제당이 10%를 직접 보유하고 56%는 CJ제일제당 특수목적법인(SPC) CJ LATAM이 보유하고 있다.

공시된 처분 금액은 한화 약 4800억원 수준으로 최종 매각액은 거래 완료(Deal-Closing) 시점에 확정될 예정으로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고 CJ제당 측은 밝혔다.

CJ셀렉타는 사료 원료로 쓰이는 농축대두단백(SPC) 분야 세계 1위의 대두 가공기업으로 2017년과 2019년 두 차례에 걸쳐 CJ셀렉타 주식 총 66%를 확보했다. 지난해에만 약 1조1320억원의 매출을 벌어들였다. 

CJ제일제당 입장에서 CJ셀렉타가 알짜 자회사 중 하나임에도 매각을 결정한데는 바이오 사업 고도화를 위한 '선택과 집중' 전략에 따른 것이다. 사업보고서 등에 따르면 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발효 및 정제 기술을 기반으로 사료첨가제(Animal Nutrition & Health)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고생산성 균주를 개량하고 고효율 발효공정기술을 도입하는 등 지속적인 연구개발(R&D) 기술역량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 온 결과, 트립토판, 발린, 알지닌 등의 품목에서 글로벌 선도기업의 위상을 이어오고 있다.

CJ제일제당 측이 앞서 언급한 스페셜티 아미노산 제품에는 발린, 알지닌, 이소류신, 히스티딘, 시트룰린 등이 포함돼 있다.

CJ제일제당은 "바이오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고수익 스페셜티 아미노산∙솔루션 제품 중심으로 고도화할 계획"으로 "이같은 방향성에 따라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