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앱이 새단장을 했습니다. 버전정보를 보니 "2.0.1"로 찍혀있네요. 기존 버전은 '1.19.1'였습니다.
2017년 7월 앱 출시 이후 19번의 업그레이드가 이뤄졌는데 이번에는 아예 앱을 전면 개편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앞의 숫자 2가 버전 2.0을 의미합니다. 반응은 나쁘지 않습니다. 동료들에게 물어보니 "신박하다(신기하면서 참신하다는 신조어)"고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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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뱅에 개설한 적금통장만 12개, 이른바 '풍차돌리기'를 하는 헤비유저 입장에서 앱을 들여다봤습니다. 가장 먼저 홈화면의 글자크기가 작아졌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아기자기한 맛은 있지만 눈이 안좋은 사람은 불편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카뱅에 물어보니 글자크기에 손을 대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새로운 디자인이 낯설어 글자가 작아보이는 거 아니겠냐고 하더군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는 "기존 버전이 가독성이 좋고 편했다"는 리뷰가 올라와있는데요. 저만 작다고 느낀 건 아닌 모양입니다. 폰 설정에서 크기를 키워도 카뱅 앱의 글자는 커지지 않았습니다.
전반적으로는 단점보다 장점이 돋보인 개편이었습니다. 가장 마음에 든 건 계좌순서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게 됐다는 점입니다.
카뱅 적금은 가입금액이 월 1000원부터 시작합니다. 부담이 크지 않아 마음내킬 때마다 만들다보니 어느새 적금통장이 12개가 되더군요. 만기는 6개월짜리도 있고 2년 가까이 되는 것도 있고 들쭉날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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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은 적금 가입일 순으로 위에서 아래로 계좌가 주르륵 나열되는 식이었는데요. 그러다보니 어느 통장의 만기가 먼저 돌아오는지 한눈에 파악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번에 새로 추가된 '화면편집' 기능을 활용하니 계좌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어 좋더군요.
홈화면에 보고 싶은 계좌만 남기거나 통장잔고를 숨길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딱딱한 은행 앱에 재미를 불어넣었다고 할까요.
계좌명 붙이기도 기존에는 글자수를 10자 이내로 제한했지만 이번 개편으로 15자까지 쓸 수 있게 됐습니다. '오늘은 서울, 내일은 유럽', '티끌 모아 강남 산다' 등 저축의욕을 북돋을 별칭을 붙일 때 유용합니다. 카카오프렌즈 팬이라면 26주 적금 캐릭터를 자신이 직접 고를 수 있게 된 것도 반가운 소식 중 하나일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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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단장과 함께 홈화면에서 사라진 기능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로그아웃' 단추입니다. 원래는 우측 상단에 있었는데 이번 개편에서 '전체메뉴-앱설정-화면하단'으로 뺐습니다.
카뱅은 활용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사용자들이 스마트폰 자체의 되돌아가기 기능을 더 자주 쓰고 10분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동 로그아웃이 되는 만큼 굳이 눈에 잘 띄는 곳에 배치할 필요가 없었다는 겁니다.
그럼에도 로그아웃 단추가 없어 불편하다는 의견이 포털사이트 등에 올라오는 것을 보면 '사용자 경험이라는 게 그만큼 무섭구나'라는 걸 느낍니다. 제 입장에선 신용정보 확인하기 기능이 뒤로 빠진 게 살짝 아쉽더군요.
카뱅은 전체 직원 800명 중 40%가 기술인재로 채워져있습니다. 윤호영 대표이사는 "카뱅은 기술중심, 기술기반 은행"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기술이라는 단어로는 카뱅을 온전히 표현할 수 없습니다. 재미와 감성이 더해지지 않았다면 1200만명이 사용하는 '국민앱'이 될 수 있었을까요.
카뱅은 앱 개편과 함께 신한·KB·삼성·씨티카드와 제휴해 신용카드 4종을 선보였습니다. 카드 신청절차를 대폭 간소화한 게 특징입니다. 이번에도 감성공략 포인트가 담겼습니다. 카드 앞면에 '라이언'을 새겨넣었는데요. 기술과 감성의 결합이 신용카드 시장에 어떤 바람을 불러일으킬지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