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원이 국내 서비스 품질 평가에서 5관왕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5대 평가 기관으로부터 품질 인증을 받은 보안업계는 에스원이 유일하다. 국내 5대 브랜드·서비스 품질 인증은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국가고객만족도(NCSI) 등 3대 서비스 품질 인증과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등 2개 브랜드 등이다.
에스원은 1977년 설립된 이후 가정, 기업, 공공기관 등 다양한 무인 보안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현재는 그간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가는 데 주력하고 있다.
최근엔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얼굴인식리더 2.0을 출시하기도 했다. 기존 리더기 대비 인식 소요 시간을 단축시킨 데다 출입관리 가능 인원까지 확대해 효율성을 높인 게 특징이다. 그간 설치 가능 범위는 실내에 한정됐지만 실외 설치도 가능해졌다.
에스원 관계자는 "얼굴인식 기술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식 속도와 정확도를 동시에 확보하는 것"이라며 " AI 알고리즘 개선을 통해 인식 속도는 절반 수준으로 낮추고 정확도는 높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간 적외선 카메라만 내장돼 어두운 곳에서 얼굴인식이 어려운 경우가 있었다"며 "하지만 개선 버전은 일반 카메라도 내장돼 실외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지능형 CCTV'도 최근 선보였다. 이 솔루션은 CCTV에 AI기술을 접목해 대형 사업장의 추락을 예방하는 △안전환경 SVMS(Smart Video Management System)와 중소 사업장에서 주로 발생하는 '근무자 부주의 사고'를 예방하는 △SVMS 안전 모니터링로 이뤄져 있다.
에스원은 앞으로도 기존 사업역량을 기반으로 AI, IoT, 빅데이터 등의 첨단 기술을 접목하는 등 새로운 안심, 안전, 편의 서비스를 지속 발굴하겠다는 구상이다.
에스원은 관계자는 "메이저 5대 브랜드·서비스 품질 인증을 모두 석권한 것은 보안서비스를 선택하는 기준이 브랜드와 서비스 품질에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 시켜 준 결과"라며 "앞으로도 업계 1위 기업으로서 우리나라 보안업계가 나아갈 방향을 선도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