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출범 앞둔 포스코 장인화호…국민연금 제동, 순항 변수 될까

  • 2024.03.05(화) 11:36

김태현 이사장 "'호화 이사회' 사외이사 재추천 의문"
유영숙·권태균 사외이사 겨냥…장인화 후보 언급 안 해

이달 출범을 앞둔 포스코 그룹 장인화 체제에 국민연금이 제동을 걸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회장 선출 과정에서 논란이 됐던 이른바 '호화 이사회'에 속한 사외이사들의 연임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오는 21일 열리는 POSCO홀딩스 주총에서 표 대결이 벌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국민연금이 장인화 회장 후보에 대해서는 직접 언급을 하지 않은 만큼 회장 선임은 예정대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일부 사외이사 연임에 대해 양측의 의견이 엇갈린 채 주총이 열릴 경우 얘기가 달라진다. 자칫 장인화 체제의 앞길이 순탄하지 않을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 후보. /그래픽=비즈워치.

국민연금, 포스코 사외이사 2인 연임에 반대 의사

김태현 국민연금 이사장은 최근 언론과 만나 최근 언론과 만나 포스코홀딩스 일부 사외이사 재선임 안건에 반대하는 뜻을 내비쳤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달 정기 이사회를 통해 임기가 만료되는 유영숙·권태균 사외이사를 재추천하기로 했는데 이에 대해 제동을 걸었다.

김 이사장은 "포스코홀딩스의 사외이사 전원은 배임과 청탁금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재임 중 호화 이사회 논란 등과 관련해 과거 사외이사 활동이 과연 독립적이었는지 의구심이 드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관련 기사: 포스코 회장 선출 흑역사 또 반복…관전 포인트는(2월 3일)

이어 "장의 의구심에 대해 납득할 수 있는 충분한 해명이나 설명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이사회 및 관련 위원회가 사외이사 후보를 재추천한 것이 주주가치 제고에 어떠한 도움이 되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포스코홀딩스의 호화 이사회와 관련해서는 '최고경영자(CEO) 후보추천위원회(후추위)'를 이끌었던 박희재 포스코홀딩스 이사회 의장 겸 사외이사가 임기를 1년여 남기고 자진 사임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장인화 체제가 출범하기 전에 그간의 논란을 누그러뜨리려 했다는 게 업계 안팎의 해석이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이런 조처로는 부족하다는 의견을 내놓은 셈이다.

장인화 후보 선임 이후 포스코 그룹 사장단 인사가 이뤄지는 등 그간의 논란이 잠잠해지는 듯했지만 다시 불씨가 살아난 모양새다. 두 사외이사의 연임이 예정대로 추진될 경우 주총에서 표 대결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관련 기사: 포스코 장인화 체제 첫 사장단 인사 단행, 키워드는?(2월 22일)

장인화 호, 시작부터 암초?…"호화 이사회 논란 끊어야"

일단 국민연금이 장 후보에 대해서는 반대 의사를 나타내지 않은 만큼 '장인화 체제'의 출범 자체는 예정대로 이뤄질 거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KT의 CEO 선임 과정에서는 차기 후보에 대해 "CEO 후보 결정이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며 반대 의사를 명확히 한 바 있다. 이번 포스코 회장 선임 과정에서도 김 이사장은 최정우 회장의 연임에 대해 사실상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반면 장 후보에 대해서는 별도의 의견을 내지 않았다.

/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일부 시민단체들은 이번 포스코 그룹 회장 인선 절차에 적극 개입해야 한다며 국민연금을 지속해 압박하고 있다. 포스코 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와 대한민국호국총연합회, 자유와연대, 신자유연대 등은 지난 21일 국민연금공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 전 사장의 자격 미달에 대한 이유 등이 담긴 결의서를 국민연금 측에 전달하기도 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김태현 이사장이 사외이사 연임에 대한 반대 의사만 표명한 만큼 장인화 후보 선임 안건에 대해서는 찬성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사외이사 연임에 대해 양측의 의견이 엇갈린 채 주총이 열릴 경우 장인화 체제가 시작부터 힘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사실상 정부 입장을 대변하는 국민연금과의 갈등 구도가 향후 행보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번 정권에서 포스코와 정부가 다소 불편한 관계를 이어왔다는 평가가 많은 만큼 장 후보 역시 부담이 클 수밖에 없을 거라는 분석이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국민연금이 최정우 회장 연임에 반대한 데 이어 이번 사외이사 연임에도 엇갈린 의견을 냈다는 것은 정부와의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방증으로 볼 수 있다"며 "포스코가 최근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먼저 호화 이사회 논란부터 끊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