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이 막바지로 접어들면서 월말에 몰려있는 통화정책 일정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가 현지시간으로 27일 종료되고 곧이어 28~29일에는 일본은행(BOJ)의 통화정책 회의가 열린다.
최근 한 달 사이 글로벌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있는 터라 이들의 통화정책 결정에 어느 때보다 관심이 모아질 수밖에 없다.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 조절 기대에 더해 한동안 추가 완화를 망설였던 일본 역시 이번에는 환율 방어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높다
◇ 美 금리인상 속도 조절 예상
![]() |
올해 들어 처음 열리는 미국 FOMC 회의에 대한 시장 기대가 크다. 연초 글로벌 증시는 국제 유가 급락과 중국 경제 둔화 우려로 크게 하락했고 미국 내에서도 경기회복에 대한 의구심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대외환경 불안에 더해 미국 제조업에서도 다소 불안한 신호가 나오고 있다. 미국 공급관리자협회(ISM) 제조업 지수는 기준치인 50을 2개월 연속 밑돌고 있고 내구재 주문도 약화되고 있다. 지난해 4분기 국내총생산(GDP) 쇼크 우려도 나온다. FOMC 회의 직후에 4분기 GDP가 발표될 예정이고 기대치가 계속 낮아지고 있는 만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이를 감안한 통화정책 결정을 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연준이 대외환경 불안을 언급하면서 저금리 기조를 유지할 것임을 재차 확인해준다면 금융시장 불안을 누그러뜨릴 수 있는 안정제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하나금융투자는 "FOMC 회의에서 비둘기적인 성향을 강하게 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미국 금리 인상 속도 전망이 하향조정된다면 시장 심리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투자증권도 "미국이 분기당 1번 정도 기준금리를 올릴 것이라고 보던 시장의 컨센서스가 3월에는 힘들고 1년에 2번도 많다는 쪽으로 이동하면서 미국 채권시장에 다시 자금이 유입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일본도 엔화 강세로 추가완화 고민 커져
시장 시선이 향하고 있는 또다른 쪽은 일본이다. 일본의 경우 올해 금융시장 변동성이 가장 큰 시장 중 하나다. 이달 중순 기준으로 닛케이225 지수의 연초대비 수익률은 글로벌 최하위에 머물렀다. 대신증권은 일본의 주가 상승을 견인했던 요인이 환율이나 외국인 수급이다보니 대외여건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위험자산 선호가 커지면서 엔화가 강세를 보였고 주변국들의 통화 약세가 지속되면서 추가 부양 필요성을 높이고 있다. 최근 헤지펀드를 비롯한 시장 참가자들이 엔화 가치 상승에 대한 베팅을 늘리고 있는 점도 부담이다.
노무라증권은 일본 증시 급락과 엔화 강세로 이번주 BOJ가 통화완화에 나설 확률이 지난해보다 크게 높아졌다고 판단했다. 달러-엔이 115엔 밑으로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BOJ가 추가 완화에 나설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연초 달러-엔은 120엔선이 깨졌고 116엔선을 위협받은 후 118엔선으로 되올라온 상태다.
추가 완화에 대해 말을 아끼던 일본 정책 관계자들도 이에 힘을 싣고 있다. 최근 유럽중앙은행(ECB)이 오는 3월 통화정책 회의에서 추가적인 통화완화에 나설 수 있다고 시사한데 이어 최근 구로다 하루히코 BOJ 총재도 최근 다양한 양적완화 구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아직까지 추가완화 시점을 오는 29일보다는 3~4월 이후에 무게를 싣고 있지만 이번주에 추가완화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 최근 한 달 간 달러-엔 추이(출처:NYT) |
◇ 글로벌 통화완화 시 한국도 3월 이후 기대
미국과 일본이 시장 기대대로 움직인다면 한국 역시 금리인하 가능성이 예상보다 더 일찍 부각될 수 있다. 중국 역시 3월 전국인민대회를 앞두고 재정지출 확대와 통화완화에 나설 것으로 점쳐진다.
신동준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1월에 기준금리가 동결됐지만 한국은행의 경기 인식은 명백하게 후퇴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주요국의 정책 공조로 한국은행도 3~4월 금리인하에 동참할 것"으로 봤다.
공동락 코리아에셋증권 연구원도 "1월 금통위에서 향후 기준 금리 변경시 인상보다 인하가 먼저 행해질 수 있음을 숨기지 않았다"며 "금융시장 불안이 실물 경제 위축으로 본격화될 수 있는 3월 쯤 금리인하에 나설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