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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줍줍]신규상장기업이력서-공구우먼

  • 2022.03.12(토) 08:00

오늘 상장기업이력서는 14~15일 이틀 간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 공구우먼 이력서를 가지고 왔어요. 

공구우먼이라는 이름이 생소하신 분들도 있을 텐데요. 이름만 듣고 처음엔 공업용 연장을 만드는 곳으로 생각하시는 분도 있었는데요. 공구우먼은 여성용 의류를 만들어 파는 곳이에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공모가는 어떻게 정해졌는지 등 공구우먼의 이력서를 자세히 살펴볼게요.

=그래픽/김용민 기자

①경력사항(사업분야)

-2006년 설립. 공구우먼의 영문 명칭은 09WOMEN. 모든 여성들이 체형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원하는 옷을 선택하라는 뜻인데 여기서 09는 0부터 9까지 모든 숫자를 아우른다는 의미.

-주요 판매제품은 여성용 빅사이즈 의류. 평균 체형보다 사이즈가 큰 여성들을 위한 의류를 제작해 판매하고 있음. 티셔츠, 블라우스, 원피스, 청바지 등 의류관련 전 제품을 만들어 판매 중. 개그우먼 김민경이 공구우먼 모델로 활약 중.

-제품의 핵심 유통경로는 공구우먼 자체 온라인 쇼핑몰. 20년 간 운영 중. 자체 사이트 가입고객 약 24만명 확보. 지마켓, 11번가 등 온라인 플랫폼 입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기도 함. 

-지난해 3분기 기준 자체 사이트 매출액 비중은 68.66%. 지마켓, 11번가 등 온라인 플랫폼 매출액은 27.57%. 나머지는 오프라인 매장(3.68%)이 차지하고 있음. 

-지난해 3분기 기준 티셔츠, 원피스 등 일반의류 매출비중이 92.97%로 압도적. 그 밖에 이너웨어 4.06%, 피트니스웨어 0.76%, 신발·벨트 등 기타 상품이 2.12% 비중. 

②희망사항(공모청약)

-공모주 모집수량 140만주. 100% 신주모집. 희망공모가격 2만6000원~3만1000원. 

-호주에서 스파브랜드를 운영하는 프리미어 인베스트먼트, 일본에서 스파브랜드를 운영하는 시마무라, 지오지아라는 남성브랜드를 운영하는 신성통상, 요가복 젝시믹스를 운영하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4곳을 비교대상으로 삼아 PER(기업의 주가가 주당순이익의 몇 배인지를 나타내는 지표)방식으로 희망공모가격 결정. 

-7~8일 이틀 간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을 거친 결과 확정공모가 2만원으로 결정. 기관투자자 
수요예측 신청 294건 중 185건이 희망공모가 하단 미만 가격 제시. 기관투자자 수요예측 결과가 좋지 않아 희망공모가 하단보다 낮은 가격으로 최종 공모가격 확정.  

-확정공모가 기준 이번 공모주 청약을 통해 공구우먼은 220억원의 자금 확보. 이 중 130억원은 제2 물류센터 건립에 쓰고 나머지는 해외시장 진출, 남성용 신규브랜드 런칭, 인력확대 및 시스템 구축에 사용 예정. 

-14~15일 이틀 간 미래에셋증권(단독 주관)에서 청약 가능. 청약수수료 2000원. 최소청약단위 10주. 일반투자자는 35만주 배정. 균등배정 물량은 17만5000주. 환불일 17일. 상장예정일은 24일. 

③기타사항(투자자 유의사항)

-공구우먼은 공모가를 산정하면서 호주 프리미어 인베스트먼트, 일본 시마무라, 국내기업인 신성통상과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4곳을 비교대상으로 삼음. 다만 호주 프리미어 인베스트먼트와 일본 시마무라는 시가총액이 3조가 넘는 곳. 2021년 3분기 연환산 기준 매출액도 각각 1조, 5조원이 넘는 곳임. 반면 공구우먼의 2021년 3분기 연환산 기준 매출액은 76억원. 

-최근 요가복 젝시믹스로 상승가도를 달리고 있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2021년 3분기 연환산 기준 매출액은 1292억원.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공모가는 1만3000원이었음. 11일 기준 주가는 7990원. 공구우먼의 확정공모가 2만원과 비교해 볼 필요가 있음. 

-상장 후 유통가능 물량은 총 발행주식수의 35.44%. 우리사주조합 배정물량 1만주를 제외한 신주발행 물량 139만주와 기존주주 물량 1만2250주가 유통가능물량임. 기관투자자 수요예측 결과 의무보유 미확약 신청건수가 전체 신청건수(294건)의 99%(291건)임. 따라서 의무보유확약 물량은 크게 변동 없을 것으로 예상. 

-오는 12월부터 행사 가능한 스톡옵션 물량 10만7500주 있음. 1주당 행사가격은 1만2000원으로 확정공모가보다 8000원 저렴한 가격. 추후 차익실현을 위해 스톡옵션을 행사하면 기존 주주들의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 있음. 

-비상장사 시절 지분을 확보한 투자조합(티에스 2018-12 M&A)의 상장 후 지분 30.96%. 다만 상장 후 2년 6개월 간 의무보유확약을 한 만큼 당분간 차익실현을 위한 물량부담 없음. 

-공구우먼은 여성의류 시장이 매우 포화상태인 만큼 향후 회사 발전을 위해 '남성 빅사이즈 브랜드'를 만들 계획. 다만 당장 내년인 2023년부터 55억원의 매출을 추정하고 있지만 실현 가능성은 알 수 없음. 

-현재는 자체 온라인 쇼핑몰 매출이 높으나 점점 지마켓, 11번가 등 비싼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온라인 플랫폼 매출(2019년 15.2%→ 2020년 20.8%→ 2021년 3분기 27.57%) 비중이 늘어나고 있음. 이에 따라 공구우먼의 수수료 지불 비용도 늘어날 가능성이 높음.

-모든 매출액이 내수시장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 이번 상장으로 확보하는 자금을 해외시장 진출에 활용할 계획. 

④가족관계(지배구조)

-공구우먼의 대표이사는 남성. 김주영 대표이사의 상장 후 지분율은 31.46%. 대표이사의 친인척 3명도 각각 지분 0.25%(1만주)를 보유하게 됨.

*상장 공모 예정 기업의 일정은 수시로 바뀔 수 있어요. 일정이 바뀌면 본문 내용 수정 후 아래 공시줍줍 안내 그래픽 밑에 별도로 적어놓을게요. 

*공시줍줍의 모든 내용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위한 분석일 뿐 투자 권유 또는 주식가치 상승 및 하락을 보장하는 의미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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