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거짓홍보·불성실공시…연이은 구설에 비상장주식 거래 '뚝'

  • 2023.10.20(금) 10:00

K-OTC 9월 거래대금 389억…전년대비 40% 가량 감소
부정거래 등 시총·거래 상위종목 퇴출로 종목수 축소

장외주식시장인 K-OTC의 거래 규모가 해마다 줄어들고 있다.

거래종목이 한정적인 장외시장에서 일부 종목의 경영부실, 사기적 부정거래 등의 문제가 불거지며 시장 신뢰도가 추락한 것이 배경으로 꼽힌다. 시장을 관리하는 금융투자협회가 부실기업을 대거 정리해 거래가능 기업수가 크게 줄었든 영향도 있다. 

아울러 금리상승, 경기침체, 전쟁 등의 여파로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강해지는 등 대내외적인 증시불안 요소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K-OTC 거래기업 및 거래실적 추이/그래픽=유상연 기자 prtsy201@

19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K-OTC 시장의 지난 9월말 거래대금은 총 359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9월 652억원을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45% 가까이 줄었다.

K-OTC 시장의 연간 거래대금은 2021년 1조3982억원으로 정점을 찍은 뒤 지난해 증시악화 영향으로 8685억원으로 줄었다. 올해는 9월까지 누적 7204억원을 기록해 지난해에 이어 감소추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올해 초에는 하루 거래대금이 150억원을 넘어서는 날도 있었다. 그러나 지난 4월 이후 통상 수십억원대에 이르던 일 거래대금이 지속해 줄어들다가 이달에는 10억원 밑으로 떨어지는 등 분위기가 더 나빠졌다.

이처럼 거래 규모가 크게 줄어든데는 우선 거래 기업수가 감소한 영향이 있다. 금투협 K-OTC팀 관계자는 "고금리, 경기침체 등 시장악화로 중소 벤처기업들의 기업환경이 악화한데다 예년보다 퇴출기업이 늘면서 거래종목이 큰폭으로 줄었다"면서 "특히 거래규모가 큰 기업들에서 문제가 발생하면서 거래 규모와 시가총액 등 전체적인 시장감소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금융투자협회는 올해 들어 K-OTC에서 거래할 수 있는 등록 및 지정기업 총 11곳을 해제했다. 이에 매년 꾸준히 늘던 등록·지정기업수는 지난해 말 150개에서 올해 9월말 141개로 줄었다. 거래 가능 종목이 6%나 줄어든 것이다. 

K-OTC 등록 및 지정기업수 추이/그래픽=유상연 기자 prtsy201@

등록·지정기업 해제 이유는 ▲피흡수합병(콜마파마, 코스텍시스) ▲지난해 매출액 1억원 미만 또는 2년 연속 매출액 5억원 미만(코스덱시스, 휴코드홀딩스) ▲감사의견 부적정 또는 거절(인켈, 인동첨단소재, 우양에이치씨) ▲자본전액잠식(엑심베이, 로드제약기술) ▲정기공시서류 미제출(메디포럼, 블록썸) 등이다. 

반면 신규 등록·지정기업은 2곳에 그쳤다. 2021년과 2022년 각각 16개, 14개 기업이 신규 등록·지정된 것과 비교하면 큰 차이다.

이는 올해 K-OTC 시장 대표종목들이 사기적 부정거래로 적발되거나 감사보고서의 감사의견 비적정 등의 문제가 불거지며 신뢰도가 추락하자 금융투자협회가 시장 진입과 퇴출 장벽을 높였기 때문이다. 

금투협은 부정거래 등의 재발을 막기 위해 올 상반기 중 신규등록을 제한하고 기존 기업의 심사를 강화해 지난 4월 인동첨단소재를 비롯해 총 7개 기업을 퇴출시켰다.

특히 지난해 거래대금 1273억원을 기록하며 거래규모 2위에 올랐던 인동첨단소재는 올해 초 사기적 부정거래 혐의로 대표이사를 비롯해 계열사 주요 경영진들이 대거 구속되며 결국 시장에서 퇴출됐다. 

이차전지 열풍과 함께 주목받았던 인동첨단소재는 계열사와 함께 고성능 배터리 양산체제를 구축했다고 홍보했지만 모두 거짓이었다. 검찰은 비상장주식이 상대적으로 정보가 취약하고 규제 사각지대에 있다는 점을 악용해 거짓 정보로 주식대금을 부풀려 거액의 부당이득을 취득한 혐의를 적발했다. 지난해 말 2만원대를 넘겼던 인동첨단소재 주가는 시장퇴출 전인 지난 4월 1000원 아래까지 떨어졌다. 

인동첨단소재에 이어 지난해 거래대금 3위(1134억원)에 올랐던 카나리아바이오엠도 현재 퇴출 위기에 놓였다. 불성실공시, 주된 영업의 6개월 이상 정지 등의 사유로 올해 들어 매매가 수차례 정지됐으며, 불성실공시가 한번 더 발생하면 K-OTC 시장에서 퇴출된다. 

이처럼 거래 상위종목 일부에서 문제가 불거지며 시장 전체 시가총액도 큰폭으로 감소했다. 지난해 9월 17조8066억원을 기록했던 시가총액은 올해 9월 17조686억원으로 7000억원 넘게 줄었다. 

금투협 관계자는 "투자자는 비상장사임에도 거래시 상장 시장과 비슷하게 인식하는 부분도 있어 기업과 시장감시 부분을 더 꼼꼼하게 보고 있다"면서 "부정거래 및 시장감시장치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금융당국과 계속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