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CES 2014]스마트TV '탈(脫) 구글'

  • 2014.01.09(목) 13:21

LG·파나소닉, 제3의 OS 채택 제품 선봬
스마트TV 활성화 기대..구글 의존도 낮추려

PC를 비롯한 스마트폰, 태블릿 등 컴퓨팅기기 전반에 불고 있는 탈(脫) 구글 바람이 TV로 이어지고 있다. 올해 소비자가전쇼(CES)에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가 아닌 제 3의 OS를 탑재한 스마트TV가 등장했다. TV 제조사들은 안드로이드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한편 좀처럼 인기를 끌지 못하는 스마트TV를 살리기 위해 신형 OS로 눈을 돌리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프레스 컨퍼런스를 열고 ‘웹OS(webOS)’ 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TV를 소개했다. 이 제품은 LG전자가 지난해 3월 미국 휴렛팩커드(HP)로부터 '웹OS'를 인수한 이후 미국 실리콘밸리 LG 연구개발센터에서 개발해 온 것이다. 원래 웹OS는 개인용휴대단말기(PDA) 제조사 팜(Palm)이 만든 것인데 지난 2010년 HP가 스마트폰 시장에 뛰어들기 위해 팜을 인수했다가 LG에 넘겼다. 

▲ LG전자는 지난 6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차세대 OS인 웹OS를 탑재한 스마트TV를 선보였다.

 

LG전자가 내세우는 웹OS 스마트TV의 강점은 무엇보다 사용이 편리하다는 점이다. 그동안 스마트TV 사용법이 다소 복잡하고 호환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았는데 이를 보완했다. 안승권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은 "웹OS 탑재 LG스마트 TV가 올해 스마트 TV의 혁명을 주도할 것"이라며 "LG전자의 우수한 하드웨어 역량과 혁신적인 웹OS 플랫폼을 집약한 스마트TV로 차원이 다른 사용자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웹OS 플랫폼을 스마트TV 외 다른 기기로도 확산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의 파나소닉도 이번 CES에서 '파이어폭스OS'를 탑재한 TV를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파이어폭스는 모질라재단이 만드는 개방형 운영체제로 인터넷 익스플로러 같은 웹브라우저로 유명하다. 모질라재단은 파이어폭스를 웹브라우저 외에도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 OS로도 개발했는데 이를 TV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모질라재단은 올해 안으로 스마트TV용 OS를 출시할 계획이라 파나소닉이 만든 파이어폭스 스마트TV는 이르면 연내에 나올 전망이다.

 

삼성전자도 인텔 등과 손잡고 개발한 '타이젠(Tizen) OS'를 탑재한 TV를 올해 상반기에 내놓을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타이젠 OS를 스마트폰에 이어 TV나 냉장고 등 가전에도 이식할 계획이다. 스마트기기를 중심으로 전자제품이 서로 연결되는 기술 트렌드에 발맞추겠다는 것이다. 구글 안드로이드 OS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벗어나려는 의도도 깔려 있다.

 

그동안 스마트TV 제조사들은 구글의 앞선 인터넷 검색기술 등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기반 제품을 많이 내놨다. LG전자도 안드로이드 OS를 적용한 스마트TV '구글TV'를 만들어 세계 주요 시장에 판매해왔다. 하지만 기존 스마트TV는 사용법이 복잡하고 다른 디지털기기와 호환성이 떨어져 흥행 성공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최근 2년간 스마트TV 시장이 잠잠했던 것은 이같은 이유에서다.

 

최근 TV 제조사들이 안드로이드가 아닌 제 3의 OS로 눈을 돌린 이유도 멀티스크린(N 스크린) 시대에 적합한 플랫폼을 찾기 위해서다. 웹OS를 비롯해 타이젠, 파이어폭스는 인터넷 언어인 'HTML5'로 제작돼 기존 프로그래밍용 언어로 개발된 안드로이드, 애플의 iOS 보다 호환성이 높은 게 강점이다. HTML5로 콘텐츠를 만들 경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TV 등 어느 기기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얘기다. 

 

아울러 이들 OS는 웹브라우저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기존 인터넷 서비스를 그대로 TV에 가져다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앱 서비스를 TV에 미리 설치하지 않아도 웹브라우저 상에서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앱 개발자는 개발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스마트TV를 둘러싼 앱 생태계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