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리.[사진=로컬모터스] |
미국 IBM이 자사 인공지능(AI)을 넣은 무인 자율주행버스 '올리'(Olli)의 한국 진출을 추진 중이다.
21일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 따르면 IBM은 한국 지방자치단체 몇 곳과 무인 자율주행버스 올리의 국내 시험 운행을 놓고 논의하고 있다.
한국IBM 고위 관계자는 "지자체에서 올리 도입 얘기를 하는 곳이 있다"며 "올리가 될 수도 있고, 한국 자율주행차에 왓슨을 적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몸통 수출을 추진하되 국내 사정에 따라 머리만 파는 전략을 추진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작년 6월 미국에서 공개된 올리는 IBM의 인공지능 플랫폼 '왓슨'(Watson)을 탑재한 12인승 버스로, 운전대가 없는 무인 자율주행차다. 미국 자동차 제조 스타트업 '로컬모터스'가 3D프린터로 생산해 더욱 화제가 됐다. 특히 왓슨의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해 승객과 대화하면서 이동할 수 있어 O2O(온라인에서 오프라인) 사업 모델로 확장 가능하다. 왓슨의 한국어 버전은 SK㈜ C&C와 협력해 개발되고 있는데, 올 상반기 완성이 목표다.
예를 들어 승객이 "광화문역까지 가고, 근처 맛집도 알려줘"라고 말하면 "네. OO 매운탕 어떤가요? 밖에 비가 오니 내리기 전에 우산을 준비하세요."라고 버스가 대답하는 식이다. 다양한 오프라인 상점과 제휴해 수익화 기회를 찾을 수 있는 셈이다.
정부의 무인 자율주행차 관련 규제 개선 의지도 강해, 이르면 올리를 비롯한 다양한 자율주행차들이 올 하반기에 시험 운행 형태로 등장해 경쟁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자율주행차는 응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보조자 1명을 태우도록 하는 등의 의무가 있지만, 국토교통부는 이와 관련한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국내 자율주행차 운행은 관련 안전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아 '임시운행 허가' 제도가 적용되고 있다. 임시운행 허가는 연구 목적 등으로 특정기간 임시번호판을 달고 운행할 수 있도록 국토부가 허가하는 제도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올리와 같은 무인 자율주행차는 스티어링휠과 페달이 없어 현재 규정상 운행이 어려운 상태이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내 규제를 완화할 것"이라며 "다양한 지자체들이 다양한 업체들과 자율주행차 도입 관련 논의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를 오는 2020년까지 레벨3(정해진 구역 운행, 긴급상황에만 운전자 개입) 수준으로 상용화할 방침이다.